[호갱탈출] 온라인 거래 늘어나는 고령 소비자들 "우리 부모님도 피해갈 수 없다!"
[호갱탈출] 온라인 거래 늘어나는 고령 소비자들 "우리 부모님도 피해갈 수 없다!"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09.17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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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는 만큼 소비자들의 불만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령소비자들의 불만 가득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 부모님도 피해갈 수 없다!"
고령소비자들은 대체 '왜' 불만을 느끼고 있을까?
 
2. 고령소비자에게 물었다! "무슨 분야에서 불만을 느끼셨나요?"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품목 
정보 이용 서비스 540
해외여행 433
의류 384
항공여객서비스 305
전기온수장판 270
TV 238
건강식품 209
신발 193
※단위=건
전자상거래로 인한 고령소비자들의 불만은?
정보이용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
특히 정보이용서비스 로또번호 추천과 음악, 동영상 이용 등 가격과 요금에 관련한 불만이 多
해외여행의 계약해제 및 위약금과 관련한 불만이 그 뒤를 이었다.
 
3. 해외여행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불만 사례는?
유난히 급증하고 있는 불만 사례는 '해외여행'과 '주식 및 투자자문'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에 대한 불만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 동안 꾸준히 상담이 접수되고 있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주식 및 투자자문에 대한 불만 접수가 눈에 띈다.
2013년에는 3건이었던 불만이 2017년에는 73건으로 급격하게 증가한 것이다.
 
4. Q. 불만 상담에 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5년 동안의 고령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 9316건을 분석해 본 결과?
계약관련 불만 상담이 4614건, 품질 및 AS 관련이 2344건을 차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해외여행, 항공여객서비스, 의류, 주식 및 투자자문→계약 관련 불만상담이 많음
전기온수 장판, TV, 건강식품→품질 및 AS 관련 불만상담이 많음
 
5.
세상은 점점 발전하고 있다.
음식점에서는 종업원 대신 기계가 주문을 받고
카페에서는 핸드폰으로 음료를 시킨다.
또한 거래의 절반 정도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만큼 온라인 거래가 당연시됐다.
고령소비자 또한 달라지는 소비 문화에 발을 맞출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는 편리함만을 쫓지만, 그만큼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 뒤쳐질 수밖에 없는 우리 부모님 세대들도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