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집] 명절 성차별 1위 '여성만 하는 가사노동'..."애미야 상 차려라"
[추석 특집] 명절 성차별 1위 '여성만 하는 가사노동'..."애미야 상 차려라"
  • 임은주
  • 승인 2018.09.1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차례상 모습 (사진=뉴시스)
명절 차례상 모습 (사진=뉴시스)

남녀 모두가 함께 꼽은 명절 성차별 1위는 '여성만 하는 가사노동'이었다. 또 명절을 맞아 바꿨으면 하는 성차별 용어로는 '시댁'을 '처가'처럼 '시가'로 바꾸자는 제안이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추석에 흔히 겪는 성차별 언어 3건과 남녀가 꼽은 '성차별 행동 톱(Top)5'를 엮어 '서울시 성 평등 생활사전_추석특집'을 9월 16일 발표했다.

여성가족재단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참여 캠페인에서 1170명의 시민에게 1275건의 의견을 받아 국어·여성계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다.

'명절에 성차별적인 언어나 행동을 듣거나 겪은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 참가자 중 약 80% 이상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남성도 약 70%가 성차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남녀 모두 명절 성차별 사례로 꼽은 것은 '명절에 여성만 하게 되는 상차림 등 가사분담'이었다. 성별 고정관념을 제시하는 '여자가~', '남자가~'(9.7%), 결혼을 권유하거나 화제로 삼는 '결혼 간섭'(8.1%), 남성, 여성 따로 상을 차려 식사하는 '남녀 분리 식사'(5.4%), 여성이 배제되는 '제사문화'(4.6%) 등의 순이었다.

(자료=서울시여성가족재단)
(자료=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여성이 꼽은 1위는 '가사분담(57.1%)'이었고, 2위가 '결혼 간섭(8.9%)', 3위가 '여자가, 남자가(7.9%)', 4위가 '남녀 분리 식사(6.5%)', 5위는 '외모 평가(4.7%)'였다.

남성이 꼽은 1위 역시 '가사분담(43.5%)'으로 나타났고, 2위는 '여자가, 남자가(14.4%)', 3위는 '남성 부담(13.3%)'이었다. 남성에게만 지워지는 집, 연봉 등의 금전 부담과 특히 명절에 힘쓰는 일, 벌초 등을 모두 남자가 해야 한다는 것에 불편함을 드러냈다. 4위는 '결혼간섭(6.1%)', 5위는 '제사문화(4.7%)'였다.

또 이번 추석 명절부터 사용해보자고 제안된 언어로는 '시댁→시가', '친할머니·외할머니→할머니', '여자가·남자가→사람이·어른이'가 꼽혔다. 남성 쪽 집안만 높여 부르는 '시댁'을 여성 쪽 집안을 부르는 '처가'와 마찬가지로 '시가'라고 바꿔 부르자는 것이다.

강경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명절에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차별경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상처가 되는 언어와 행동 대신 성평등한 언어와 행동으로 명절 선물을 하자는 취지에서 시민과 함께 ‘성평등 생활사전’을 만들었다. 많은 분들이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