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라이프스타일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4가지'-1편
[신직업 돋보기] 라이프스타일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4가지'-1편
  • 홍원희
  • 승인 2018.09.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는 노인 1인 가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신직업으로, 중·장년층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주거, 생활, 인새 등 주변 환경 정리와 생활을 개선하는 '생활 개선 전문가'이다.

시니어 여가 생활 매니저

시니어 여가생활 매니저는 다양한 여가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노인들을 위해 노인복지시설에서 운영하는 각종 예체능 프로그램과 인문학 교육, 스마트폰 등  정보화교육 등을 소개하거나 시니어들이 선호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여가활동, 여행 등을 직접 기획하기도 한다. 또 시니어 동아리 모임을 조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시니어들이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K-컬쳐 체험여행가이드

K-컬처 체험여행가이드는 관광 가이드로서의 역할에 전통화와 관련된 지식을 더한 특화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한국을 찾는 여행객들이 성공적인 한류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한국의 문화를 체험형 관광상품으로 재창조하는 '여행서비스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인 여행 코디네이터

장애인 여행코디네이터는 장애인의 편리한 여행을 위해 보다 세심하게 준비하고 인솔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장애의 유혈과 정도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계힉하는데 여행지의 편의시설이 장애인 이동에 얼마나 편리한지, 필요시 의약품 등의 지원을 어디서 구하는지 등을 미리 알고있어야 한다. 또한 숙박 여행인 경우, 목욕보조, 건강관리 서비스 등도 책인지고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