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문화센터 매출액 증가·GS25 심플리쿡 국물 요리·온라인 쌀 구매 급증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문화센터 매출액 증가·GS25 심플리쿡 국물 요리·온라인 쌀 구매 급증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0.1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명 중 7명, 신선식품 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이 중요

닐슨코리아의 2018년 국내 신선식품 시장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국내 신선식품 연간 구매액은 22조 700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가 신선식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의 76%가 가격보다 품질을 더 우선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70%는 소용량 상품을, 65%는 제철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식품 카테고리별 소비를 분석해본 결과 올해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수입 과일 12.6%, 근채소 15.9% 소비가 늘었다. 손질된 채소 또는 절임 채소도 42.0% ·계절 과일 모음 34.0%·조각 과일 10.8% 등 제품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가장 뜬 업종은? 문화센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3개월 간 문화센터 업종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16일 BC카드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변한 직장인의 퇴근 후 생활패턴을 분석한 결과 올해 7~9월에 문화화센터 업종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7.1% 증가했다. 

소셜 데이터 분석 결과 역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전에는 학원(92%)·도서관(5%)·문화·주민센터(3%) 순으로 많이 언급됐으나 이후에는 학원(60%)·문화·주민센터(21%)·헬스장(15%)·도서관(4%) 순으로 언급됐다.

GS25 "쌀쌀한 요즘, 20분만에 따끈한 국물요리 즐겨보세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밀키트 심플리쿡이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생각나는 따끈한 국물 요리 2종을 선보였다. 해당 상품은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100% 구성해 첨부된 레시피로 약 20분 안에 간단히 요리를 할 수 있다. 

별도의 간 맞추기·칼질·장보기 등의 번거로움이 없어 1인가구는 물론 주부층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소곱창순대전골'은 쫄깃한 고소한 곱창과 당면으로 속을 꽉 채운 탱글탱글한 순대를 사용해 쫄깃쫄깃한 식감과 입안 가득 스며드는 고소함이 얼큰함과 어우러진 요리다. 

'해물짬뽕순두부'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운 불맛까지 느낄 수 있는 얼큰함이 포인트로 순두부의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짬뽕의 칼칼함과 어우러져 환상의 궁합을 보여준다. 

"쌀도 온라인몰서" 티몬 매출 674% 껑충

쌀값이 최근 들어 오름세를 이어감에 따라 온라인몰을 통해 쌀을 구매하는 건 물론 즉석밥, 즉석 컵밥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몰 티몬은 자사 생필품 판매채널인 슈퍼마트에서 올 초부터 지난 9월말까지 판매한 쌀·잡곡의 매출이 전년대비 520%나 급증했다고 10월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쌀 매출만 집계했을 때는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이 674%로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밥, 컵밥 등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 추세다. 티몬은 슈퍼마트에서 올 1~9월 즉석밥과 컵밥 등의 매출이 전년대비 약 50% 늘었다고 전했다. 즉석밥은 30%가량 늘었고 덮밥·컵밥류는 2배 가까운 95%의 증가율을 보였다.

디저트 명가 CU, 비결은 '홈디저트족'공략 

작지만 확실한 행복인 '소확행(小確幸)'을 추구하는 이들이 늘면서,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디저트'시장이다. 최근에는 각종 카페와 전문점 뿐 아니라 편의점에서 디저트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CU의 디저트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최근 '가치소비'성향이 확산됨에 따라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것에는 과감히 소비를 하지만 가격 만족도도 꼼꼼히 살피는 소비자가 늘었다.  집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디저트를 즐기는 일명 '홈디저트족'이 증가한 이유다. 

편의점 CU는 지난 4월, 일본여행 때 꼭 먹어야 하는 일본 편의점 먹킷리스트로 꼽히는 모찌롤 디저트를 오리지널 레시피 그대로 구현한 '리얼 모찌롤'제품을 일본 현지 제조사로부터 직수입해 운영 중이다. '리얼 모찌롤'은 출시 6개월 만에 300만 개 이상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GS25 통합 QR 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결제, 멤버십 한방에

GS25가 국내 모바일 플랫폼 1위 업체인 카카오 페이와 결제 서비스를 제휴했다. 편의점 GS25에서 이달 10월 25일부터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모바일 QR 코드 결제가 가능해진다.  

특히 GS25는 편의점 업체 중 유일하게 전국 가맹점에서 모바일 QR코드 사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사용자가 GS25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스마트폰에 있는 카카오페이 통합 QR 코드를 제시하면 결제와 함께 GS&POINT 멤버십의 적립, POP 할인 혜택(GS25의 증정 프로모션 상품 구매 시 10%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혜택)까지 한번에 받을 수 있다. 

GS25 이용 고객들은 상품 결제·멤버십 적립·통신사 할인·증정품의 보관 등 여러 기능을 나만의냉장고 앱의 통합 QR로 한번에 결제할 수 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