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업비트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업비트 外
  • 이예리
  • 승인 2018.10.19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국가보훈처와 '2018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KB국민은행은 10월 19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6C홀에서 국가보훈처와 함께 '2018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는 전국의 제대군인지원센터가 추천하는 우수기업 50여개사와 취업을 희망하는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및 전역예정장병 구직자 5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행사에 앞서 사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달 9월 10일부터 17일 까지 서울·일산·수원·대전에 위치한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제대군인 구직자를 대상으로 이미지 컨설팅 및 이력서 사진촬영 서비스를 제공하는'찾아가는 취업 이미지 클리닉'을 마련했다.

이날 열린 일자리박람회에서는 구인기업의 현장 면접뿐만 아니라 취업지원을 위한 컨설팅, 취업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구직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KEB하나은행, 기업 인터넷뱅킹 서비스 전면 개편

KEB하나은행은 기업 손님의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기업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전면 개편 시행한다고 10월 19일 밝혔다. 

다양한 운영체제(OS) 및 브라우저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1단계 개편과 My Hana 기능을 통해 일정관리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을 가능하게 한 2단계 개편에 이은 3단계 개편의 핵심은 '손님의 이용 편의성 증대'이다.

이를 위해 집중도와 가독성을 높인 디자인을 통해 심플하고 직관적인 화면을 구성하였으며 조회·이체·해외송금·사용자 권한설정 등의 거래 편의성을 높였다.

 

전세자금 대출 금리 은행마다 차이 크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끊어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때 은행마다 금리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성남시 분당을)이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14개 은행의 평균금리는 3.04%로 나타났다. 2016년 이후 올해 8월까지 평균으로는 전북은행의 금리가 4.06%로 가장 높았고 하나은행이 2.94%로 가장 낮았다. 

똑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받은 전세자금 대출인데도 은행별로 차이가 나는 것은 금융기관별로 업무원가나 법정비용 등을 감안하여 대출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은행 이용자들 또한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포함하여 해당 은행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이나 조건 등을 종합하여 대출받을 은행을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그러나 같은 보증서인데도 은행별로 최고 50% 가까이 금리가 차이나는 것은 전세자금 대출자들에게 지나치게 높은 금리를 적용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업비트, 개인정보보호와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장기 미사용 계정 전환'실시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6개월 이상 활동이 없는 계정을 장기 미사용 계정으로 전환한다고 10월 18일 밝혔다. 

전환 대상은 최근 거래 즉, 암호화폐 매매나 입출금 또는 원화 입출금이 발생한 일자가 6개월 이전이고 보유중인 자산이 원화 환산 기준 1만원 이하인 계정이다. 이때 매수와 매도는 마지막 체결 시각을 기준으로 하며 미체결된 주문은 제외된다.

업비트는 장기 미사용 계정 전환 2주 전, 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가 등록된 고객들에게 계정 전환 예정 안내 메일 및 SMS를 발송할 방침이다. 장기 미사용 계정으로 전환되면 보안등급이 레벨1로 일괄 조정되며, 이에 따라 암호화폐 출금·매수·매도, 원화의 입금·출금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KB국민은행-위메프-SGI서울보증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10월 18일, 여의도본점에서 위메프 및 SGI서울보증과 함께 '위메프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중·소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삼사는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판매업자가 운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비대면 금융상품 개발을 상호 협력해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중소판매업자의 선정산(대출) 전 과정을 PC 및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정산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소판매업자는 현금유동성 조기 확보로 원활한 재고 관리 및 금융비용 절감과 함께 정산플랫폼을 통한 업무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최우수고객(VVIP)과 함께 농촌일손돕기 나서

NH농협은행은 충주 내포긴들마을에서 최우수고객을 모시고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해소하고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하여 '농협은행 최우수고객(VVIP)과 함께하는 농촌일손돕기' 행사를 실시했다고 10월 18일 밝혔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이 행사에는 농협은행 최우수고객500명과 범농협 CEO, 사무소장 등 농협 임직원 1000명이 참여하여 전국 13개 권역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우수고객을 마을 명예주민으로 위촉하여 농업인과 도시민이 상호 교감과 인정을 나누며 마을의 숙원 사업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동반자 관계로 함께 성장·발전하는 사회적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