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인공지능(AI) 무한경쟁' 시대, 우리 미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그것이 궁금] '인공지능(AI) 무한경쟁' 시대, 우리 미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11.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파고와 함께 다가온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했다. 최근에는 인간의 지적 능력을 모방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계는 주축으로 사회근간까지 뒤흔드는 중이다.
 
인공지능의 대표적 응용 분야는 무엇일까?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분야는 단연 개인 비서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인공비서'다.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IT 기업은 물론 온라인 쇼핑으로 유명한 아마존까지 저마다 인공비서를 개발하고 있다.
 
기업들은 고객이 필요로 할 새 제품을 미완성 형태를 출시하며 고객을 수집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모인 데이터로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기업의 이익이 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덤이다.
 
공유경제와 인공지능이 결합 된 대표적 사례는 우버(Uber)다. 자동차를 필요로 하는 사람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중개하는 '우버'는 지도는 구글의 '구글맵'을 결제는 '애플페이'를 사용하며 이미 공개된 온라인 플랫폼을 연계해 자신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무한경쟁시대, 인간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단기적으로는 인간이 잘하지 못하거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결론을 내리는 형태의 객관적 의사 결정 문제를 해결한다. 장기적으로는 1인가구가 많아지며 뒤따르는 고독감과 소외감 같은 사회적 문제 등을 인간화된 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와 같은 문제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삼성전자 뉴스룸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우버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