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대체 뭐길래?...현대차 노조, 타결 시 '파업 예고'
'광주형 일자리' 대체 뭐길래?...현대차 노조, 타결 시 '파업 예고'
  • 임은주
  • 승인 2018.12.0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와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 잠정합의안을 내놓자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며 총파업을 예고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사진=뉴시스)
현대차와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 잠정합의안을 내놓자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며 총파업을 예고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사진=뉴시스)

현대차와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 잠정합의안이 도출되면서 현대차 노조가 강력히 반발하며 총파업을 예고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12월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위한 협상에 잠정 합의하고 투자유치추진단 회의를 열어 양측이 합의한 투자협약안을 노동계에 공개했다.

협약안에는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오늘(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최종 추인을 받고, 12월 6일에는 양측이 투자 조인식을 열고 최종 타결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긴급 성명서를 내고 "노동자들이 극구 반대하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이 임박했다"며 "만약 자동차산업의 위기와 파탄을 재촉하는 광주형 일자리가 합의된다면 우리는 약속대로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차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생산과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특히 광주형 일자리가 현실화 될 경우 국내 경차 시장의 69.3%를 점유하고 있는 기아차에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시설이 남아도는 판에 과잉중복투자로 모두가 함께 망하는 길로 가는 것"이라며 "또 지역형 일자리는 지역감정의 부활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으로 기존 노동시장의 질서가 무너지고 임금은 하향평준화돼 경제파탄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12월 5일 확대 간부회의를 열고 파업에 돌입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해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 공장을 세우는 프로젝트다. 일자리 1만 개 창출이 목표다.

이 사업은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3000~4000만원)의 적정임금을 유지하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 교육지원 등 사회임금을 통해 소득을 보전해주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