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성장 중! 새로운 시도와 한국 라면 열풍
[트렌드줌인]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성장 중! 새로운 시도와 한국 라면 열풍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9.01.1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커지는 일본의 라면 사랑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00억 개 이상 팔리는 글로벌 식품 인스턴트 라면
 
그리고 이 인스턴트 라면의 원조 '일본'
 
2018년 즉석면류 JAS 검사 수량
1월~11월 누계 43억 282만 개
→이는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
※자료: 일본 즉석식품인정협회
※JAS: 일본 농림규격
 
일본 라면 종류별 판매 현황
컵라면 30억 4477만 개(전년 대비 3.0% 증가)

생면 컵라면 207만 개(전년 대비 10.8% 증가)
 
즉석 면류 총 생산량?
2017년 → 2018년 32억 7032만 개
          3.3% 증가!
 
즉석 면류 총 생산액?
2017년 → 2018년 3392억 300만 엔
           4.2% 증가!
※자료: 일본 즉석식품공업협회
※2018년도 수치는 4~10월 수치가 누계된 자료
 
일본의 인스턴트 라면 판매율 증가
그 이유는?
 
저출산, 고령화, 1~2인 가구의 증가
6월 오사카 북부 지진, 7월 서일본 호우,
9월 홋카이도 지진 등 2018년 유독 잦았던 일본의 자연재해
→인스턴트 라면을 보존 식품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 증가
 
닛산식품 曰 "젊은층의 사랑도 노린다!"
 
발매 60주년을 맞이한 닛산식품의 '치킨라면'
치킨라면은 기존의 제품에 김치를 추가한 '악마의 기무라'와 1인가구를 위한 소용량 타입의 제품 출시
→소비자들의 새로운 니즈 공략한다!
 
뜨거운 매운맛으로 일본 소비자 노리는 '한국'
 
과거에는 매운맛을 즐기지 않았던 일본 소비자들이었지만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매운맛을 즐기는 소비자 증가
한류드라마의 인기로 한국 라면에 관심 갖는 소비자 증가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신라면뿐만 아니라 불닭볶음면 등
차별화된 맛으로 일본인에게 다가가는 중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KATI 농식품수출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닛산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