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식료품 구매 온·모바일 마켓 이용 늘어·홈트레이닝 제품 매출 증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식료품 구매 온·모바일 마켓 이용 늘어·홈트레이닝 제품 매출 증가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1.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분 장보기 매력'…식료품 구매 온·모바일 마켓 폭풍 성장 
 

1월 16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18'에 따르면 지난해 식료품 구매 채널 가운데 온·모바일 마켓 이용 비중이 가장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6.3%에서 2017년 6.6%로 소폭 성장한 데 이어, 지난해엔 10.3%로 두 자릿수까지 올라섰다. 
 
오픈서베이가 채널별 주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온·모바일 마켓은 1인 미혼여성 가구 이용 비중이 높았다. 대형마트는 3인 이상의 기혼가구, 재래시장은 2인 이상의 40-50대 전업주부가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간편식 성장세와 함께 반찬도 직접 만들어먹는 대신 구입해먹는 비중이 매년 늘고 있다. 20대와 1인 가구 층에선 '반찬을 거의 먹지 않는다'는 비중도 20% 이상에 달했다. 동네 반찬가게에서 구입해먹는 비중이 58.7%로 응답자의 절반을 넘어섰다. 마트·백화점의 완조리 반찬이 48.4%, 제조사의 포장반찬이 22.3%를 차지했다. 


인터파크 "홈코노미 열풍에 '홈트레이닝' 제품 매출 140% 증가"

최근 집안에서 다양한 경제, 문화 활동을 하는 홈코노미(Home + Economy) 열풍이 더해지며 홈트레이닝 제품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인터파크가 1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 동안 홈트레이닝 제품 카테고리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직전 동기(18년 12월 18일 ~ 18년 12월 31일) 대비 1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18년 1월 1일 ~ 1월 14일)보다도 매출이 150% 이상 늘어났다.

제품별로는 ▲스쿼트 머신 ▲근력 밴드 ▲트레드밀 순으로 수요가 높게 나타났고, 대표적인 홈트레이닝 장비로 여겼던 맨손 운동 제품 외에 스쿼트 머신과 트레드밀 등과 같은 전문적인 헬스기구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CJ제일제당, 반려견 맞춤형 '오네이처' 선물세트 출시

CJ제일제당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반려견을 위한 '오네이처'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1월 18일 밝혔다. 이번 선물세트는 프리미엄 펫푸드 브랜드 '오네이처' 제품으로 구성됐으며, '다양하개(犬)'·'행복하개(犬)'·'건강하개(犬)' 등 3가지 종류로 기획됐다.

'오네이처 다양하개' 선물세트는 반려견 먹거리로 구성된 제품이다. '오네이처 행복하개' 세트는 간식을 선호하는 반려견을 위해 '오네이처' 브랜드의 인기 간식 4종과 사료 2종을 담았다. '오네이처 건강하개' 세트는 반려동물 전용 기능성 유산균인 '하루케어 유산균' 2종과 반려견 용품을 담았다. 

CJ제일제당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을 가족과 자녀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이번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에게 실용적으로 선물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워홈, "올해 설 선물 트렌드는 'H∙A∙M'"

아워홈은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선물을 고르는 소비자들에게 'H(HMR)∙A(ALONE)∙M(Middle price)' 선물을 제안한다. 먼저 아워홈은 올 설에도 가정간편식(HMR) 제품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추석 아워홈몰에서 판매된 HMR제품은 평월보다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워홈은 1인 가구가 늘고 차례상 간소화 문화가 확산되면서 판매량이 올랐다고 분석했으며, 올 설에도 명절 시즌에 적합한 HMR 제품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1인 가구가 늘면서 나홀로 명절을 보내는 '혼설족'도 증가하고 있다. 아워홈 '매콤 오븐 닭갈비', '매콤 제육 불고기' 등은 명절 연휴 혼술족에게 제격이며, '푹고은 사골곰탕', '숯불 떡갈비' 등 혼자서도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는 제품도 준비돼 있다.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아워홈은 2~4만원대 중저가로 '아워홈 후레쉬햄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최대 34% 할인 혜택을 적용했으며, 아워홈 후레쉬햄만으로 구성한 실속형 세트부터 발사믹 식초, 시즈닝 솔트 등을 더한 세트도 마련했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