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전통장류 제품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유일하게 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장류별 소매점 매출액 변화 추이
고추장
2013년 2209억 원 → 2017년 1863억 원
간장
2013년 2290억 원 → 2017년 2169억 원
된장
2013년 669억 → 2017년 842억 원
◇연도별 된장 매출액
2013년 669억 4300만 원
2014년 728억 3100만 원
2015년 768억 700만 원
2016년 807억 6700만 원
2017년 842억 1900만 원
2013년 669억 → 2017년 842억 원 '25% 증가!'
국내 전통장류 시장에서 왜?! 된장의 매출만 증가했을까?
◇된장 브랜드, 소비자들의 말에 반응하다!
"조금 비싸더라도 맛에 정성이 느껴지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혼자 사는 1인가구에게 기존 된장 제품들은 양이 너무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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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장 제품 브랜드 업체들 曰 "고품질과 소포장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마음 저격해 보자!"
고품질과 소포장 전략?
업계에서는 해물양념이나 육수 등을 사용해 단가 높은 제품으로 원료 품질 향상하고, 1인가구는 물론 요즘 핫한 레저 활동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소포장 유리병 제품을 증가시켰다.
1kg 미만의 용량으로 1인가구에게 적합한 '유리병 된장' 제품은 실제로 2017년 유리병 된장 매출은 28억 원을 기록하기도했다. 2015년 대비 103%의 성장률을 보이며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보너스, 인기 된장 브랜드를 알아보자!
2018년 3분기 된장 브랜드별 매출액
CJ제일제당 119억 200만 원
대상 45억 9900만 원
풀무원 13억 3600만 원
샘표 12억 8200만 원
사조 해표 5억 2700만 원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