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편의점 점포 순증수 반토막·배달 전문점 매장 늘어·롯데백화점 반려동물 동반 패키지 여행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편의점 점포 순증수 반토막·배달 전문점 매장 늘어·롯데백화점 반려동물 동반 패키지 여행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2.19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규약 첫 달, 편의점 창업 멈춰…점포 순증수 '반토막'

출점 제한 규정을 담은 편의점 자율 규약이 시행된 첫달인 지난 1월. 편의점 점포 순증수가 크게 줄은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까지 공격적인 출점전략을 이어오던 이마트24까지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며 '반토막'에 포함됐다.

'순증'이란 출점 점포수에서 폐점 점포수를 뺀 숫자로, 매장이 얼마나 늘고 줄었는지를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GS25는 올 1월 전달에 비해 42개 점포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1월 84개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세븐일레븐은 사실상 성장이 멈췄다. 지난해 12월 2개, 올해 1월 3개의 점포가 늘어났다.

최근까지 공격적인 출점전략을 이어오던 이마트24도 처음으로 점포 순증이 반토막났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2월 70개 점포를 늘렸지만, 올해 1월 48개 점포가 순증했다. 이 같은 점포수 증가 감소에 대해 업계에서는 통상 1월이 편의점 신규출점 수가 가장 적은 달인데다가, 1월부터 시행된 자율규약과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이 컷다고 보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임대료·인건비 상승 부담에 '배달 전문점' 매장 늘어

2월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임대료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고정 비용에 대한 외식 자영업자의 부담이 커지면서 배달 전문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배달 특성상 상권에 크게 영향받지 않고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초기 창업비용이 부담스러운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규 창업 및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가 늘고있다는 분석이다.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경우 배달 전문 브랜드 '스쿨푸드딜리버리'가 최근 자사의 일반 카페형 매장(스쿨푸드)에 비해 빠르게 매장 수를 늘려가고 있다. 현재 38개 매장을 운영 중으로, 상반기 중 카페형 매장 수(39개)를 역전할 전망이다. 

SF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스쿨푸드딜리버리의 지난해 점포당 평균 순수익은 일반 카페형 매장에 비해 20% 가량 높게 나타났다. 운영비 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배달형 매장에 대한 자영업자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SF이노베이션은 본사 내에 배달 전문가 그룹을 꾸리는 등 딜리버리 브랜드 운영에 공들이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롯데백화점 집사, '반려동물 동반' 패키지 여행상품 출시

롯데백화점 반려동물 전문스토어 집사(ZIPSA)는 동물 해외 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펫에어라인'과 손잡고 국내 최초 반려동물 동반 푸켓 패키지 여행 상품을 출시했다고 2월 18일 밝혔다.

이번 푸켓 패키지 여행에는 ▲반려동물 검역 서비스 ▲24시간 수의사 서비스 ▲호텔 식사 내 펫전용 메뉴 제공 ▲전 일정 6성급 리조트 ▲패키지 여행자만을 위한 전용 요트 투어 ▲푸켓 공항 내 패스트트랙서비스 ▲전 일정 차량 및 가이드 동반 등 여행객과 반려동물의 편의를 생각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패키지 여행은 각 4박 6일로 총 6개의 출발일이 있다. 첫 출발일은 오는 4월 22일이며 마지막 출발일은 6월 17일이다. 동물 검역에 필요한 서류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출발일 40일 전에 상품을 예약 마감한다.

(사진=엘롯데)


롯데홈쇼핑, '화사 곱창', '김수미 다시팩' 론칭..가정간편식 판매 확대

롯데홈쇼핑은 전국적으로 곱창 열풍을 일으킨 가수화사의 '화자카야 곱창'과 연예계 대표 요리 장인으로 통하는 배우 김수미의 '다시팩' 등 셀럽들과 협업한 상품을 단독으로 론칭하며, 가정간편식(HMR) 판매를 강화한다고 2월 19일 밝혔다. 

먼저, 오는 2월 22일 오후 11시 50분부터 가수 화사의 '화자카야소곱창+소막창구이세트'를 판매한다. 엄선된 100% 호주 청정우소곱창(160g x 6팩)과 미국산 소막창(160g x 4팩)을 한 세트로 구성했다. 수작업을 통해 곱이 빠지지 않도록 했으며, 식감을 위해 1차 초벌을 거쳤다.

2월 25일 오후 5시 40분에는 배우 김수미의 '김수미 다시팩'을 판매한다. 롯데홈쇼핑은 디포리(밴댕이)·멸치·새우·파뿌리·다시마·무 등 6가지 국내산 천연 원물을 건조해 만든 다시팩을 끓는 물에 10분간 우려내기만 하면 다양한 요리의 육수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사진=롯데홈쇼핑)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