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티몬 개인화 쇼핑 서비스 포유·쿠첸 나 혼자 잘산다·SKT ICT 돌봄 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티몬 개인화 쇼핑 서비스 포유·쿠첸 나 혼자 잘산다·SKT ICT 돌봄 서비스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4.23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몬, 개인화 쇼핑 '포유(For You)' 서비스 시작

티몬이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다양한 정보들과 함께 학습해 상품을 추천해주는 개인화 추천서비스 '포유(For You)'를 시작했다고 4월 22일 밝혔다. 티몬에 따르면 포유는 사람의 개입 없이 99% 로직을 통해 실시간으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된다. 

티몬은 이용자를 17가지 취향별 요소와 14가지 추천 로직을 통해 개인 맞춤 상품을 추천한다. 각각의 항목들을 통해 최대 3개월간 분석한 이용자들의 구매 습관과 패턴에 따라 상품을 예측하고 추천해 준다. 

차별화된 개인화 서비스 구축을 위해 티몬은 2014년부터 빅테이터 전략을 수립하고 데이터랩 조직을 통해 누적 4000만 고객의 데이터를 축적해왔다. 앞으로 딥러닝 로직 2.0을 도입하고 시스템의 속도 개선과 함께 분석하는 개인의 행동 범위와 활동을 확대하는 등 관련 기술을 보다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진=티몬)


쿠첸, 1인 가구 겨냥 '나 혼자 잘산다' 기획전

쿠첸은 1인 가구를 겨냥해 '나 혼자 잘산다'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4월 23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8'에 따르면 1인 가구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 기준 561만 9000가구, 전체 가구의 28.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증가세가 지속돼 2020년 600만 가구·2030년 700만 가구·2045년엔 800만 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1인 가구를 겨냥해 쿠첸이 마련한 이번 기획전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쿠첸 공식 통합사이트 쿠첸닷컴에서 진행된다.  

최근 출시해 소형가구에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밥솥 크리미(CJE-CD0611, CJE-CD0612)를 비롯해 4인용, 6인용 IH압력밥솥·1구 인덕션·스마트 블렌더 등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사진=쿠첸)


본아이에프, '본죽 장조림' 리뉴얼 구성 홈앤쇼핑 판매

본아이에프가 4월 23일 오후 5시 40분부터 1시간 동안 홈앤쇼핑을 통해 스테디셀러 반찬 제품인 '본죽 장조림' 리뉴얼 구성 상품을 판매한다. 

판매하는 제품은 '본 쇠고기 장조림'·'본 쇠고기 메추리알 장조림'·본 쇠고기 버터 장조림 3종 22팩이다. 본 쇠고기 장조림과 본 쇠고기 메추리알 장조림은 기존 200g이던 용량을 120g으로 조정해 1~2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여행 시에도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방송을 통해 최초로 선보이는 본 쇠고기 버터 장조림의 경우, 인기 반찬인 본죽 장조림에 풍미 가득한 버터를 더해 어린아이의 입맛까지 겨냥했다. 전자레인지에 데운 후 반찬으로 즉시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조림 비빔밥이나 주먹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사진=본아이에프)


SKT, 'ICT 케어센터' 개소...사회적 가치 창출 나선다

SKT는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고 4월 22일 밝혔다. ICT 돌봄 서비스는 SKT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과 협력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SKT는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술과 기기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일자리를 만들며,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SKT는 22일부터 우선 8개 지자체(서울 성동구·영등포구·양천구·중구·강남구·서대문구·경기 화성시·대전 서구)의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ICT 돌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시행한다. 또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 어르신 총 2100명에게 음성인식 AI 스피커인 '누구'를 보급하고, 스마트 스위치와 문 열림 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한다.

(사진=sk텔레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