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어떤 영상을 볼까? '온라인 동영상 시청' 트렌드 엿보기
[트렌드줌인] 어떤 영상을 볼까? '온라인 동영상 시청' 트렌드 엿보기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9.06.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심지어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동영상'을 보는 당신!
다른 사람들은 어떤 영상을 보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수치로 알아봅시다.

◇최근 일주일 내 온라인/모바일 활동

온라인 전체 활동
동영상 시청 82.8%
뉴스 및 기사 확인 76.5%
웹 서핑 및 검색 73.9%
모바일 쇼핑 72.5%
음악감상 69.7%
SNS 68.2%
모바일 게임 54.9%
커뮤니티/블로그/카페/ 동호회 등 50.5%
독서 23.5%
※일주일 내 PC/모바일/태블릿 PC 활용자 1190명 대상

◇스마트폰 주 이용 활동

동영상 시청 16.0%
뉴스 및 기사 확인 16.8%
웹 서핑 및 검색 13.9%
모바일 쇼핑 8.3%
음악감상 7.4%
SNS 20.3%
모바일 게임 8.6%
커뮤니티/블로그/카페/동호회 등 활동 6.4%
독서 1.8%
※일주일 내 온라인/모바일 활용자 1168명 대상

동영상은 모바일로 틈틈이
SNS는 생각날 때마다 주기적으로!

◇하루 평균 시청 동영상 개수 및 시청 시간

동영상 개수
2017년 4.5개 → 2018년 4.7개 → 2019년 5.6개

동영상 시청 시간
2017년 44.3분 → 2018년 45.9분 → 2019년 62.7분

◇연령별 동영상 시청 시간

10대 81.9분
20대 73.4분
30대 54.3분
40대 49.6분
50대 44.0분
※1일 기준, 640명 대상

크게 증가하고 있는 동영상 시청량!
연령이 낮을수록 동영상 시청 개수와 시간 비중이 더 높았다.

◇연령별 즐겨 보는 동영상 콘텐츠

10대 게임(45.0%)
20대 예능/코믹(42.1%)
30대, 40대, 50대 영화/드라마(34.3%, 35.7%, 30.7%)
※전체 응답자 640명 대상

즐겨 보는 콘텐츠는 연령별로 달랐다!
연령이 높을수록 '정치시사&뉴스' 관심도 UP!

◇평소 동영상 시청 채널

유튜브 92.5%
네이버TV 34.7%
페이스북 21.6%
인스타그램 21.4%
옥수수 11.9%
넷플릭스 10.5%
아프리카TV 10.3%
※전체 응답자 640명 대상, 복수응답 가능

평소 동영상을 시청하는 채널은
무료 콘텐츠가 많고,
앱 사용이 편리한 '유튜브'가 압도적

◇동영상 앱을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가?

그렇다 37.5%
아니다 62.5%

◇어떠한 유료 앱을 사용하고 있는가?

넷플릭스 12.9%
유튜브 프리미엄 9.6%
옥수수 8.0%
푹(Pooq) 5.7%
올레 TV 모바일 4.7%
티빙 4.3%
네이버 TV 3.2%
카카오 페이지 2.7%
왓챠 플레이 2.1%
유플러스 모바일 TV 1.6%
※모바일 동영상 앱을 설치한 634명 대상

전체 응답자 中 약 38%는
유료로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기도 했으며
유료 이용 동영상 앱 1위는 넷플릭스가 차지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오픈서베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 트렌드 리포트 2019'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