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기업은행·우리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기업은행·우리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19.07.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KISA 핀테크 해커톤' 대회 성황리 마무리

KB국민은행은 6월 28일부터 3일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KISA 핀테크 기술지원센터에서 신규 핀테크 서비스 발굴을 위한 'KB- KISA 핀테크 해커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KB국민은행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신규핀테크 서비스 기획 및 개발'을 주제로 총 33개 팀 126명이 참가했으며, KB국민은행의 API·AI·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선보였다.

참가팀 중 '별 빚이 내린다' 팀은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금리 인하 서비스를 개발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KB국민은행, '김포 외환송금센터' 오픈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30일, 경기 북서부 지역 외국인근로자의 금융편의 제공을 위해 김포시 통진읍에 '김포 외환송금센터'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설하는 '김포 외환송금센터'는 원곡동(안산)·오장동(서울)·김해(경남)·경안(경기 광주시)·의정부(경기 의정부시)·화성발안(경기 화성시)·평택(경기 평택시)에 이은 여덟 번째 외환송금센터다

김포 외환송금센터는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외국인을 위한 환전/송금·통장개설·카드발급·출국만기보험 지급 대행 등의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은행, '여행의 참견 환전・송금이벤트' 실시

IBK 기업은행은 여름철 해외여행 시즌을 맞아 9월말까지 다양한 경품혜택을 제공하는 '여행의 참견 환전・송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7월 1일 밝혔다.

미화 300달러 이상 환전하고 1만 달러 이상 유학생 송금을 보내는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항공・여행 상품권(1명 2매)을 제공한다. 미화 300달러 이상 환전하는 개인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갤럭시 S10(1명)·에어팟(2명)·티마크호텔 숙박권(3명)·선크림·마스크팩 세트(200명)를 제공한다.

미화 1000 달러 이상 송금하는 개인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이슨 청소기(1명)·반얀트리 스파 이용권(2명)·티마크 뷔페 식사권(3명)·스타벅스 커피 모바일 쿠폰(30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중 미화 100달러 이상 환전한 모든 고객에게 신라인터넷면세점 적립금 최대 7만원 쿠폰을 제공한다.

 

우리금융그룹, 그룹사 협업·시너지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

우리금융그룹은 그룹사별로 운영 중인 WM·글로벌·CIB·디지털 부문 등 4大성장동력 사업을 그룹 차원에서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총괄제를 시행한다고 7월 1일 밝혔다. 

WM총괄(산하 WM기획부 신설)은 그룹 자산관리 부문의 역량을 집중하여 그룹 차원의 경쟁력 강화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글로벌총괄(산하 글로벌기획부 신설)은 일원화된 그룹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최대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그룹으로서 그룹사간 동반 해외 진출 및 협업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CIB총괄(산하 CIB기획부 신설)은 은행과 종금간 기존 CIB부문 협업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그룹 차원에서 CIB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디지털총괄(산하 디지털혁신부 확대 재편)은 그룹 디지털역량 강화 및 비대면채널 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두고, 디지털혁신부 내에 핀테크 지원 프로그램(디노랩)을 운영해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뚝딱! 여름 환전·송금 페스티벌' 실시

NH농협은행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개월간 '환율 걱정 뚝! 필요할 때 딱!' '뚝딱! 여름 환전·송금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7월 1일 밝혔다. 

페스티벌 기간 중 건당 미화 500달러 상당액이상 환전 또는 송금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1000명에게 제공한다.

또한 동일 기간 내 농협은행을 '해외체재비'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송금한 고객 중 20명을 추첨해 'NH멤버스포인트 5만점'도 증정한다. 한편,'올원뱅크'앱의 '알뜰!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1일 미화 2000달러 상당액 이내에서 주요통화(USD·JPY·EUR)는 90%, 기타통화는 40% 우대환율을 제공한다.

 

11번가, SK페이(SK pay) 출시

'커머스포털' 11번가가 온오프라인에서 편리하게 멤버십 할인과 포인트 적립/사용이 가능한 복합 간편결제 서비스 'SK페이(SK pay)'를 출시했다.

'SK페이'는 11번가의 대표 간편결제 서비스 '11페이'와 휴대폰결제로 오프라인 3만 5000곳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T페이'를 통합한 서비스다. 신용카드·실시간 계좌이체·토스 송금결제·휴대폰결제까지 모든 결제수단을 등록할 수 있고, 결제비밀번호만으로 기존 11페이와 T페이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가맹점은 최초 이용 시 로그인을 통해 SK페이와 서비스 연동을 하면 된다. 오프라인의 경우 새로운 SK페이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받아 로그인 하면 등록한 휴대폰결제를 선택해 바코드로 결제할 수 있다. 앱 다운로드는 7월 4일부터 가능하다.

 

KEB하나은행, '영하나(YOUNGHANA) 마케팅크루 1기' 수료식 개최

KEB하나은행은 지난 6월 28일 '청춘을 마케팅하라'는 주제로 3개월간 진행했던 대학생 참여형 프로그램 '영하나 마케팅크루 1기'의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영하나 홈페이지의 공모를 통해 10대 1을 상회하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4개팀 20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영하나 마케팅크루 1기'는 젊은 손님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한 혁신적 마케팅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3개월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이들은 젊은 손님의 시선으로 축덕카드, 1Q적금 등 KEB하나은행의 주요 상품들에 디지털전략을 접목해 마케팅하는 미션을 수행했으며, 각각의 활동을 바탕으로 은행의 미래 전략을 직접 기획해 제안하는 최종 미션발표를 마지막으로 3개월간의 활동을 마쳤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