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의혹' 동시다발 압수수색...청문회 '다음달 2~3일'
검찰, '조국 의혹' 동시다발 압수수색...청문회 '다음달 2~3일'
  • 임은주
  • 승인 2019.08.2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이 잡히자, 검찰이 전격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검찰은 조 후보자의 딸 입시 특혜, 사모펀드 투자 등 관련 사건 수사를 위해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부산대학교, 웅동학원, 사모펀드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8월 27일 오전, 검찰은 서울대와 부산대·고려대·웅동학원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된 20여 곳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싸고 접수된 고소·고발 11건의 대부분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했다가 사건의 중요도를 감안해 3차장 산하 특수부로 재배당했다.

검찰이 인사청문회 전에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압수수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검찰의 판단에 대해 제가 왈가왈부하지 않겠다"며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2시 25분경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도록 하겠다"며 사퇴설을 일축하고 현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정치권에서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며 유감을 표했고, 자유한국당은 "검찰수사 대상자로 더 이상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아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혹시라도 들끓은 민심에 대한 여론무마용 꼼수가 아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날(26일) 여야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9월 2~3일 이틀간 실시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3당 간사들은 회동 직후 인사청문회를 이틀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적법성,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 등을 놓고 각 당의 입장차가 여전해 진통이 예상된다. 조 후보자 의혹에 관련된 증인을 모두 부르자는 한국당과 정치공세형 증인 채택에는 응할 수 없다는 민주당의 신경전이 예상된다.

한편, 청와대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다음 달 2∼3일 이틀 동안 개최되는 것과 관련해 청문회의 법적 시한을 넘긴 것은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법적인 일정은 이달 30일까지여서 이를 계속 요청해왔고, 그 부분을 확대해석해도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다음 달 2일인데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약속으로 정해진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바뀌어야 할 부분이라며 진통 끝에 청문회 날짜가 정해진 만큼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 비전에 대해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