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상공인 자생력 UP...유튜버 육성 등 온라인 사업 지원
정부, 소상공인 자생력 UP...유튜버 육성 등 온라인 사업 지원
  • 임은주
  • 승인 2019.09.1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9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정부가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내놨다. 온라인 중심으로 소비와 유통 환경이 급변하자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도록 지원하는 정책에 힘이 실렸다.

9월 10일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해 11개 관계부처는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마친 후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온라인 중심으로 유통의 흐름이 재편되면서 소상공인들의 판매 경로를 점포 중심의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시키는 작업에 착수했다.

먼저, 정부는 10월 중 우수제품을 발굴·선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후,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전담 셀러 2000명을 연결해 400 곳의 상품성 개선 작업과 연간 5000명씩 교육·컨설팅을 지원한다.

특히, 소상공인이 직접 나서거나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 등)와 협업해 제품을 홍보·판매하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오픈 스튜디오를 운영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사업에 진출하면 TV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입점 비용, 제품 소개 콘텐츠 제작도 지원한다. 또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아리랑 TV, 글로벌 쇼핑몰 입점과 홍보·판매도 도울 계획이다.

스마트상점 보급에도 속도를 낸다. 스마트오더, 가상체험 등이 가능한 스마트상점을 내년 1100곳에 도입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공장 사업 성장촉진자금 1000억 원이 투입된다. 

또 숙련기술 계승을 위한 '명문 소공인 제도'가 새로 도입된다. 이는 장인정신을 갖고 15년 이상 경영하거나 보존가치가 있는 기술이 있는 이들을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해 온 가게를 대상한 '백년가게' 사업도 올해 300곳에서 2022년 1000곳으로 확대 시행된다.
 
더불어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을 올해 4조 5000억원에서 내년 5조 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5조원 특례보증을 통해 저신용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도 늘린다. 자영업자의 실업급여 지급기준도 50%에서 60%로 늘려 폐업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