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편리함과 함께 폭풍 성장하는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률 1위는?
[솔로이코노미] 편리함과 함께 폭풍 성장하는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률 1위는?
  • 이지원, 홍원희
  • 승인 2019.09.13 16: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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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방문 없이!  자물쇠 카드나 공인인증서 없이! 최근에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 터치만으로 간편하게 송금이 가능해졌다.

간편송금?

모바일에서 계좌이체 등을 이용해 선불금을 충전한 후 전화번호나 SNS 등을 활용해 돈을 보내는 서비스

 

간편송금 평균이용금액 추이

2017년 677억 원 규모 → 2018년 1260억 원 규모
2배 가량 성장

※자료: 한국은행의 '2018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 

 

간편송금 서비스 연령대별 이용행태
'2030세대 2명 中 1명은 간편송금 사용 중!'

20대 49.5%
30대 44.3%
40대 24.7%
50대 10.9%
60대 1.3%
70대 이상 1.1%

※자료: 한국은행의 '2018년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 

특히 간편송금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간편송금 서비스 1위는?

■ 간편송금 서비스별 인지도

카카오페이 79.4%
토스 65.6%
네이버페이 45.8%
신한 쏠 42.6%
페이코 30.2%

※전체 응답자 500명 대상, 복수응답 

■ 간편송금 서비스별 이용률

카카오페이 59.0%
토스 39.0%
신한 쏠(신한은행) 24.4%
리브(국민은행) 12.6%
올원뱅크(NH농협) 11.4%

※500명 대상, 2019년 이용경험이 있는 간편송금 서비스, 복수응답 

간편송금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률 1위는 '카카오페이' 하지만 은행들의 자사 뱅킹앱 또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실제 거래보다는 이체 서비스를 위해, 한 달에 5회~10회 사용 중!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상황

본인 계좌관리 (본인 통장 간 이체) 61.4%
지인간의 금융거래 54.3%
각자 계산할 때 47.0%
온라인 쇼핑 36.8%
지로/공과금 지출 17.5%

※간편송금 이용 경험자 440명 대상, 복수응답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빈도

한 달에 5회 이하 40.5%
한 달에 6회~10회 32.7%
한 달에 11회~15회 15.7%
한 달에 16회 이상 11.1%

※간편송금 이용 경험자 440명 대상, 단수응답

 

주 사용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이유

송금 방식이 빠르고 간편해서 82.5%
송금 수수료가 면제돼서 59.5%
주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어서 21.4%
각종 혜택과 이벤트 때문에 10.7%
호기심이 생겨서 4.8%

※간편송금 이용 경험자 440명 대상, 복수응답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이유? 단연 "빠르고 간편하기 때문에"

수수료 면제도 "GOOD"

 

(데일리팝= 이지원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자료=오픈서베이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