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운전면허증' 오늘부터 발급...영국 등 33개국 사용 가능
'영문 운전면허증' 오늘부터 발급...영국 등 33개국 사용 가능
  • 임은주
  • 승인 2019.09.1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국제 운전면허증 없이도 외국에서 운전할 수 있는 영문 면허증이 오늘(16일)부터 발급된다.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민원실에서 영문 운전면허증을 발급한다.

9월 15일 경찰청은 뒷면에 영문으로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 주소 등 개인 면허정보가 적힌 운전면허증을 16일부터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한다고 밝혔다. 영문 면허증이 있으면 영국과 캐나다 등 33개 나라에서 운전할 수 있다.

영문 면허증이 있으면 별도의 면허 공증 서류나 국제운전면허증 없이 해당 국가에서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다만 이 면허증으로 신분증 확인을 할 수 없어 반드시 여권을 소지해야 한다. 또 국가별로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 기간, 요건이 달라 구체적인 사용 요건을 미리 숙지해야 한다.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이 가능한 국가는 33개국(9일 기준)이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9개국, 아메리카 10개국, 유럽 8개국, 중동 1개국, 아프리카 5개국이다. 주요 포함 국가로는 영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터키·싱가포르·스위스·덴마크·핀란드·뉴질랜드 등이다. 앞으로 경찰은 외교부와 협조해서 사용 가능 국가를 늘릴 계획이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는 1만원이며, 전국 27곳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규 취득과 재발급, 적성검사, 갱신 때 발급받을 수 있다. 면허를 재발급하거나 갱신하는 경우엔 전국 경찰서 민원실에서도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