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우리가 미처 몰랐던 '꾸준한 운동'의 이점 3가지
[그것이 궁금] 우리가 미처 몰랐던 '꾸준한 운동'의 이점 3가지
  • 변은영
  • 승인 2019.09.1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의 이점이라면 대개 심신의 건강 도모·칼로리 소모·근력 증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두가 운동으로 자기 개발을 하고 싶어 하지만 비싼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과 오며 가며 드는 시간은 감히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금전적, 시간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를 상쇄할 만한 놀라운 운동의 효능에는 전술한 것 이외에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운동 습관이 임금 상승으로

놀랍게도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는다고 한다. 수십 년 동안 여러 국가에서 진행된 연구를 보면, 스포츠나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의 임금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 4%~17% 가량 높다고 추산하고 있다.

그렇다면 추가로 받는 임금이 과연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 가격을 상쇄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평균 연봉은 약 3500만원으로, 임금상승분의 최저치(4%)를 가산하면 매년 약 140만원의 연봉을 더 받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런데 피트니스 회원권 평균 가격은 연 66.5만원이므로, 임금 상승분으로 회원권을 구매하더라도 70만원 이상이 남는다. 즉, 피트니스에 투자함으로써 그 비용보다 훨씬 높은 임금상승분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임금상승률 4% 가정시 순이익 예시

연봉이 높은 사람일수록 피트니스 센터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기에 연구 결과가 다소 왜곡됐을 소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연구 결과는 만보기 이용이나 홈트레이닝 및 야외달리기 등 비용이 들지 않는 다양한 형태의 운동을 모두 포함한 측정값에서 산출한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유효한 결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평범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자신만의 운동 루틴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임금 상승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겠다.

세포 속부터 시작되는 안티에이징

흔히 안티에이징이라고 하면 보습력이 좋은 로션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을 바르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는 일반적인 건강 수칙일 뿐 세포 속부터 시작되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거두기엔 역부족이다. 놀라운 것은 격렬한 운동이 유전자에 직접 작용하여, 이미 진행된 세포 손상을 케어하는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다. 

유럽심장학회지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력 운동과 고강도 인터벌 운동(HIIT)이 DNA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염색체 끝의 텔로미어 길이를 늘이고, 텔로미어의 보호 효소인 텔로머레이스의 활성도를 높여 세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노화가 진행되면서 그 길이가 짧아지는 텔로미어는 결국 세포 재생의 중단, 세포 손상 및 괴사의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일부 안티에이징 제품 업체들은 텔로미어 길이 증가와 텔로머레이스 활성도 증진을 안티에이징의 열쇠로 보고 있다. '의료용' 텔로미어 혹은 텔로머레이스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출시한 스킨케어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보조제 형태의 섭취용 제품을 출시한 업체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비싼 가격도 가격이지만, 그 효과가 제한적이고 규제 당국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 가지 위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주요 우울장애의 발병 위험 감소

다수의 연구에서 신체 활동이 기분과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운동이 주요 우울장애(MDD)의 발병을 실질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최근에서야 밝혀진 사실이다. 미국 의사협회 정신의학 학회지(JAMA Psychiatry Journal)가 불과 몇 달 전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 지수가 높을수록 주요 우울장애의 발병 위험이 감소한다고 한다. 

운동은 항우울제 복용 환자의 회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심리상담센터의 시간당 요금이 8만 원~15만원 선임을 고려해보면, 피트니스 센터를 찾아 운동을 하는 것도 주요 우울장애나 우울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건강한 운동 습관 들이기

운동을 해야 할 이유는 무수히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 14만 원에 달하는 피트니스 센터 월평균 회원권의 가격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센터별 프로모션이나 친구 소개를 통한 할인 혜택 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단기 회원권보다는 6개월~12개월 정도의 장기 회원권 구매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입 기간이 길어질 수록 월평균 회원권 가격이 최대 3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장기 회원권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홈트레이닝도 빠질 수 없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다양한 무료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 운동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 및 강좌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날씨만 괜찮다면 야외에서 달리기 등을 해도 좋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집에 나만의 홈짐을 꾸려보는 건 어떨까? 쇼핑 신용 카드를 이용해 부피가 작은 웨이트 세트 등의 운동 기구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부피가 큰 운동 기구는 따로 조립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가격대 또한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선 신용 대출이 필요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운동은 확실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이점 가득한 활동임이 틀림 없다. 자신의 신체활동 수준과 목표를 고려하여, 이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세워보길 바란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과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https://www.valuechampion.co.kr/credit-cards/규칙적인-운동이-돈-되는-놀라운-이유-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