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HMR' 포장 김치 구매 ↑더운 여름철에 특히 증가
[솔로이코노미] 'HMR' 포장 김치 구매 ↑더운 여름철에 특히 증가
  • 이지원, 홍원희
  • 승인 2019.09.23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김치도 사서 먹는다!

최근 4년 동안 가정간편식과 포장 김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WHY?

번거로운 김장&요리 과정은 줄이고, 간편함을 추구하기 위해!

 

37개 가공식품의 최근 4년간 연평균 매출액 증가 추이

즉석섭취 및 조리식품 25.1%
김치 20.6%
떡 9.6%
액상커피 8.7%
액상차 7.1%

※자료: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가공식품 판매 트렌드 분석 결과


지난 2018년 G마켓 김치 판매 신장률 추이 2분기(4월~6월) → 3분기(7월~9월)

39% 증가!

※자료: G마켓

특히 한여름에는 포장 김치의 판매량이 더욱 무서운 추세로 증가했다.

G마켓의 2019년 7월 김치 판매량은 6월 대비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3분기 김치 제조사별 매출액

대상 440억 2500만 원
CJ제일제당 332억 3100만 원
스토아 브랜드 47억 4400만 원
신세계푸드 14억 8300만 원
동원F&B 13억 1800만 원

※자료: FIS 식품산업통계정보

포장 김치 시장을 꽉 잡고 있는 대상&CJ제일제당!

이들의 매출액 역시 3분기에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대상 '종가집 김치' 분기별 매출액 비중

1분기 16.5%
2분기 22.6%
3분기 36.6%
4분기 24.3%


2018년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매출
2523억 원 中 3분의 1 이상이 3분기('924억 원') 매출

김치 제조사의 시기별 매출을 살펴본 결과 3분기 김치 매출액 비중 多

 

여름 시즌 포장김치 수요가 느는 이유?

김장김치가 소진되는 시점인 동시에 휴가철이 겹쳐 캠핑 등 야외활동 증가

특히 이 시기에 김치용 채소 가격이 2배 가까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

 

(데일리팝= 이지원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지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