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네이버 테이블주문 출시·현대홈쇼핑 온라인 푸드 마켓·GS25 킥보드 충전·주차 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네이버 테이블주문 출시·현대홈쇼핑 온라인 푸드 마켓·GS25 킥보드 충전·주차 서비스 外
  • 변은영
  • 승인 2019.09.2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로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네이버, '테이블주문' 출시

네이버는 음식점을 찾은 고객이 테이블에서 모바일로 주문에서 결제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주문' 기능을 9월 26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테이블주문은 음식점, 카페 등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업종이라면 어디서나 고객이 직접 ▲테이블 위에 부착된 QR코드를 모바일로 스캔해 ▲메뉴를 확인 ▲주문하고 ▲네이버페이로 결제까지 할 수 있는 '비대면 원스톱 주문 툴'이다.

특히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결제하기 때문에 고객이 몰리는 바쁜 시간대에도 매장을 한층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주문내역 및 접수 여부를 사업주뿐 아니라 고객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주문 실수도 줄일 수 있다.

(사진=네이버)

 

신라면세점, 엄지족 겨냥 '모바일 생방송' 선보여

호텔신라는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는 생방송을 보며 면세점 쇼핑도 할 수 있는 서비스 '신라TV'를 개시한다고 9월 26일 밝혔다. 신라TV는 영상을 선호하고 크리에이터와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밀레니얼 세대 고객을 위한 맞춤 서비스다. 

고객은 신라TV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는 생방송을 보면서 실시간 채팅으로 제품에 대해 질문하며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동시에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다.생방송을 시청하는 고객들은 방송에 나온 상품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특별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또 타임세일 이벤트를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 구매도 가능하다. 방송을 보면서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생방송 중에는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 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사진=호텔신라)

 

현대홈쇼핑, 업계 최초 온라인 푸드 마켓 '쏙담마켓' 론칭

현대홈쇼핑은 오는 9월 30일 인터넷 종합쇼핑몰 현대H몰에 홈쇼핑 푸드 전문관인 '쏙담마켓'을 오픈한다고 9월 26일 밝혔다. '쏙담마켓'은 소량으로 쏙쏙 골라담는 마켓의 줄임말로, 기존 대용량으로 구성됐던 식품을 고객이 원하는 수량만큼 골라서 살 수 있는 새로운 콘셉트의 온라인 식품관이다.

현대홈쇼핑은 '쏙담마켓'에 홈쇼핑 방송 인기 상품인 돈까스·떡갈비를 비롯해 탕·양념육·볶음밥 그리고 치킨·피자·탕수육 등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130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회사 측은 1만 원 내외로 부담없이 다양한 메뉴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것이 '쏙담마켓'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홈쇼핑은 '쏙담마켓'에서 구매한 상품을 주문 다음날까지 배송해주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서울 전(全) 지역과 성남시 분당구 지역에 한해 평일 오후 1시까지 주문한 상품은 주문 당일 저녁까지 배송해주는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진=현대홈쇼핑)

 

GS25, 전동 킥보드 충전·주차 스테이션 개시… "연내 100개점 확대"

GS25가 공유 플랫폼 '고고씽'과 손잡고 전동 킥보드 배터리 충전 스테이션과 주차 스테이션을 운영한다고 9월 24일 밝혔다. 편의점 점포 내부에 설치한 배터리 충전 스테이션을 통해 킥보드 배터리를 충전 할 수 있다. 

점포 외부에는 킥보드 주차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킥보드가 필요한 이용자는 GS25를 찾아 이용하고, 사용 후 안정적으로 주차 할 수 있다. 또 이용 도중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도 해당 점포를 방문 해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지난 9월 23일 GS25 강남은성점에서 해당 서비스를 개시했고, 이달 말까지 약 20여점으로 확대해 연말까지 강남, 서초 지역 GS25 100여점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사진=GS리테일)

 

GS25, 한끼스테이크 시리즈 100만개 판매 돌파 "주요 구매층은 30대 남성"

편의점 GS25가 지난해 4월 호주 청정우 스테이크용 고기인 '한끼 스테이크'(부채살, 채끝살) 2종을 업계 최초 출시한 후, 한끼스테이크 시리즈(이하 한끼 시리즈) 라인업을 한끼오리통살스테이크, 한끼연어스테이크 등 7종까지 확대하며 현재까지(9/25일 기준)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GS25의 데이터사이언스팀이 한끼 시리즈 세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구매율이 가장 높은 상권은 원룸 주거 단지 및 오피스텔 입지로 확인됐다. 한끼시리즈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연령대 및 성별 구성비는 30대 남성이 17.8%, 20대 여성이 16.9%, 3위 30대 여성 16.2% 20대 남성 13.4% 순이었다.

20·30대 남성이 스테이크와 함께 구매한 상품은 소주가 16.4%, 용기면이 14.1% 순이고, 20·30 여성은 맥주 15.5%, 간편식 안주 15.1% 순이었다. GS25는 20·30이 레스토랑에서는 스테이크와 와인을 즐기지만 격식없이 홈술(집에서 술을 마시는 것)을 즐길 때는 스테이크에 소주나 맥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사진=GS25)

 

직장인 2명 중 1명, '나홀로 취미생활' 즐긴다

많은 직장인들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상을 해소하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고 있으며 취미생활은 혼자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6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일상이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진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이들 중 73%는 '평소 즐겨하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답했다.

평소 즐겨하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들은 그 이유로 43.5%가 '일상의 즐거움, 행복을 위해서', 33%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라고 답해 취미생활이 일상의 만족도 및 스트레스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취미생활을 함께 즐기는 사람이 있냐는 질문에 과반수 정도가 '혼자'(47.9%) 즐긴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가족'(22.5%)·'친구'(17.8%)·'회사동료'(4.4%)·'연인'(4.1%) 순으로 혼자서 무언가를 하는 것에 거부감이 많았던 과거와는 달리 혼자만의 취미생활을 누리며 개개인의 만족도를 더 높이는 것에 집중 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진=벼룩시장구인구직)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