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모바일뱅킹 일평균 이용액 6조원·SSG닷컴 친환경 배송 강화·휴림로봇 퍼스널 로봇 테미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모바일뱅킹 일평균 이용액 6조원·SSG닷컴 친환경 배송 강화·휴림로봇 퍼스널 로봇 테미 外
  • 변은영
  • 승인 2019.10.02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모바일뱅킹 일평균 이용액 '6조원' 돌파

올해 상반기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이 일평균 6조원을 넘어섰다. 인터넷 전문은행 등장과 함께 시중은행도 스마트폰을 통한 이체·송금 등 금융서비스를 확대한 결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10월 1일 발표한 '2019년 상반기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1월~6월 모바일뱅킹의 이용금액은 일평균 6조 417억원으로 지난해말(5조4534억원)대비 10.8%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9091만건으로 같은 기간 15.5% 늘었다. 

일평균 모바일뱅킹 이용액은 2017년 상반기 3조 7000억원대에서 작년 상반기 5조 2000억원대로 급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6조원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금액 가운데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 하반기 11.4%에서 올해 상반기 12.7%로 커졌다.

 

SSG닷컴, 콜드체인 전기차량 도입…'친환경 배송' 강화

SSG닷컴은 글로벌 선도 종합물류기업 현대글로비스와 '친환경 냉장 전기차 배송서비스 구축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10월 2일 밝혔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친환경 냉장 전기차 배송서비스 도입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됐다. 

SSG닷컴은 현재 운행중인 이마트몰 배송차량 일부를 친환경 전기차로 시범 전환할 예정이며, 현대글로비스는 냉장 전기차량 공급과 배송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양사는 차량 개발이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 내 전기 배송차량의 안정성, 주행능력 등 테스트 기간을 가질 계획이다. 

이후, 올 연말 김포에 완공 예정인 온라인 물류센터 '네오 003'부터 전기 배송차를 점진적으로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SSG닷컴은 전기 배송차량 도입을 통해 친환경 배송 정책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타사와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SSG닷컴)

 

풀무원푸드머스, 깊은 맛·영양 살린 국탕 간편식 '한우로' 출시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한우만을 사용해 깊은 맛과 영양을 살리고 조리 편의성까지 잡은 영유아 대상 '풀스키즈 한우로 2종'과 고령자 대상 '풀스케어 한우로 2종'을 선보였다고 10월 2일 밝혔다.

'한우로'는 시판 제품 중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100% 한우로만 고아낸 국탕 간편식으로, 가압추출기로 높은 압력 조건을 만들고 한우 뼈와 고기를 우려내 한우 본연의 맛이 진하게 살아있다. 풀무원푸드머스는 '한우로'를 영·유아 전문 브랜드인 '풀스키즈'와 고령자 전문 브랜드인 '풀스케어'로 나누어 출시, 취식 대상에 따라 특장점을 차별화했다.

고령자를 위한 '풀스케어' 제품은 고령자가 외식 보양 메뉴로 선호하는 '풀스케어 한우로 사골 도가니탕'과 '풀스케어 한우로 소머리곰탕'으로 2종으로 구성됐다. 두 제품 모두 고형물(한우 힘줄, 머리 고기)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저작능력과 혀 움직임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들이 부드럽게 씹어 넘길 수 있도록 했다. 

(사진=풀무원푸드머스)

 

휴림로봇, 자율주행+AI 기술 결합 퍼스널 로봇 '테미' 론칭

휴림로봇이 영상통화, 자율주행 및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스마트 퍼스널 로봇 '테미(temi)'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휴림로봇은 오는 10월 8일 국제모션컨트롤산업전에 참가해 퍼스널 로봇 '테미'를 국내 공식 론칭할 계획이라고 10월 1일 밝혔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 인식 및 고성능 음향 카메라 기술을 통한 영상대화가 가능한 신개념 스마트 서비스 로봇이다.

테미는 인공지능·모빌리티·뛰어난 화상통화 등이 융합돼 핸즈프리로 사람과 로봇 간 지능형 상호작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기존에 출시된 서비스 로봇에 비해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휴림로봇)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