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스마트 시대가 불편해!"...'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는 없을까?
[솔로이코노미] "스마트 시대가 불편해!"...'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는 없을까?
  • 이예리, 홍원희
  • 승인 2019.10.10 13: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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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뱅킹과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며 소비자들의 편의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간편한 스마트 서비스라도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에게는 또 하나의 장벽을 만들 뿐이다.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빈도

2017년 6.4회 → 2018년 7.1회 → 2019년 8.4회

50대의 간편송금 서비스 비 이용 이유

기존의 송금 방식이 익숙해서 55.6%
이용방법을 몰라서 16.7%

※자료: 오픈서베이

소비자들의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빈도는 늘어나고 있지만 일부 50대의 경우 간편송금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또한 빈번했다.

 

시니어의 금융 활동, 금융 업계가 돕는다!

- 우리은행의 'SORi'

우리은행의 경우 스마트뱅킹 'SORi'를 통해 시니어층이 음성 명령만으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복잡한 버튼 없이 목소리만으로도 송금이나 이체, 환전, 계좌조회 등 금융서비스 이용 가능!

※SORi: 음성인식 시스템을 갖춘 우리은행의 스마트뱅킹 서비스

 

작은 글씨? NO! 큰 글씨로 편리함 더해요

- 신한은행: 시니어를 위한 모바일 뱅킹 사용설명서를 큰 글씨로 된 짧은 동영상으로 제작해 배포

- 국민은행: 시니어 고객을 위한 골든라이프뱅킹을 운영 및 간편한 화성 구성, 글씨체 확대 등 맞춤형 모바일 환경 제공

- 웰컴저축은행: 고령금융서비스 보호 지침을 제정 및 전국 지점에 시니어 고객을 위해 큰 글씨 약관 게시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

2017년 91조 3000억 원

↓ 22.6% 증가!

2018년 111조 8939억 원

온라인 쇼핑 시장 또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모든 구입 과정이 온라인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니어층의 불편이 급증하고 있다.

 

시니어층의 온라인 쇼핑, 위메프가 나선다! 위메프의 전화 주문 서비스 '텔레마트'

텔레마트 주문 방법?

위메프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고른다
→상담원과 전화 통화를 진행한다
→결제부터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진행 끝!

혹여 상품 검색이 어려워 선택하지 못했더라도 걱정 NO! 원하는 상품을 설명하면 상담원이 적합한 상품을 찾아 추천해 준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사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