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금융그룹·IBK기업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금융그룹·IBK기업은행·KB국민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19.10.2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 체계 본격 시동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8월 '우리금융그룹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호를 발간한데 이어, 내년도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편입을 위해 모의 대응 평가를 진행 중이라고 10월 21일 밝혔다.

DJSI는 미국 다우존스社에서 매년 발표하는 '지속가능경영' 지표로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ESG(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투자 트렌드 확산에 따라 국내 금융그룹은 지주사를 중심으로 적극 대응해온 바 있다. 우리금융그룹 역시 지주 체제로 전환된 올해를 지속가능경영 원년으로 삼고 내년 DJSI 편입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금융그룹은 실제 DJSI의 평가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모의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은행을 비롯한 각 자회사에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실질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베트남 교육환경 개선 글로벌 봉사활동

IBK기업은행은 10월 21일 을지로 본점에서 '제16기 글로벌 자원봉사단' 발대식을 갖고 베트남 호아빈에서 교육환경 개선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발대식에서 후원금 3억 3000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하고, 10월 21일부터 4박 6일 동안 베트남 현지에서 학교신축·벽화그리기·문화교류 등의 활동을 펼친다.

기업은행은 2011년부터 총 15회에 걸쳐 베트남·미얀마·캄보디아·인도네시아에 총 1000여명의 임직원을 파견해 학교시설 개·보수, 집짓기 등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왔다.

 

KB국민은행, 'KB 맑은하늘 공익신탁' 기부금 2억원 친환경보일러 설치 지원

KB국민은행은 10월 21일, 서울 마포구 신수 어린이집에서 서울시 및 ㈜환경재단과 함께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친환경콘덴싱보일서 교체 사업'기념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허인 KB국민은행장,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입 고객이 부담한 신탁보수의 10%를 고객명의로 환경재단에 기부하는 'KB 맑은하늘 공익신탁'을 출시한 바 있다.

'KB 맑은하늘 공익신탁' 상품 가입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로 모아진 1억원과 은행도 동일한 금액을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된 1억원 등 총 2억원의 기부금은 서울시가 선정한 사회복지시설 150곳의 노후보일러를 환경부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금융주선 완료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18일,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대표 금융주선기관으로서 총 1조 9836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 (Syndicated Loan) 주선을 완료하고, 사업시행법인인 넥스트레인㈜과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포스코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총 투자비 약 4조원, 재원조달규모 2조 3110억원으로 올해 최대규모 랜드마크 철도사업이자 최초의 BTO-rs사업으로 진행된다.  

신안산선은 안산~광명~여의도를 연결하는 총 연장 44.7km(건설15개역, 운행22개역)의 노선으로 내년 착공해 2025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소요시간을 약 20~30분대로 단축하는 등 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를 연결하여,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보험재단, 2019 국제비즈니스 대상에서 청소년 자살예방 캠페인 '다 들어줄 개'로 금상 수상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하 생명보험재단)이 10월 19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안다스 비엔나 호텔에서 열린 '2019 국제비즈니스대상' 시상식에서 청소년 자살예방 캠페인 '다 들어줄 개'로 '올해의 커뮤니케이션: 비영리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제비즈니스대상(IBA,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은 미국의 스티비 어워드(Stevie Awards)사가 전세계 기업과 조직이 한 해 동안 펼친 경영·성장·홍보 등 다양한 사업 활동을 16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하는 비즈니스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대회다. 올해 16회를 맞은 국제비즈니스대상에서 전 세계 74개국에서 총 4000여 편이 출품됐다.

'올해의 커뮤니케이션: 비영리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생명보험재단의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은 자살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대중적으로 풀어낸 점과 함께 강력한 파트너십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확산시킨 점에서 심사위원에게 큰 점수를 받았다.

 

우리은행, 제2차 시니어 대상 스마트폰 보안교육 실시

우리은행은 지난 10월 18일 제주시 소재 느영나영복지공동체에서 '스마트한 어르신을 위한 안전한 스마트폰 활용법' 교육을 실시했다고 10월 21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금융보안원과 함께 교육단을 구성하여 디지털금융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및 금융사고 예방교육을 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서울 소재 시·구립 노인복지관(센터) 6개를 대상으로 1차 스마트폰 보안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모바일 백신, 스팸차단 앱 등 보안프로그램 설치 방법, ▲대출 가장 악성앱 설치 유도 등 보안사고 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된다. 랜섬웨어·파밍·스미싱 등 신종 금융사기 위험에 노출된 고령층에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법을 교육한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