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패스트푸드'에 숨겨진 3가지 재테크의 비밀
[그것이 궁금] '패스트푸드'에 숨겨진 3가지 재테크의 비밀
  • 이예리
  • 승인 2019.10.2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스트푸드를 자주 즐겨 먹는 사람이든, 생각날 때 가끔 사 먹는 사람이든,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꿀팁이 있다. 

최고의 외식 할인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부터 사소하고 단순한 습관을 바꾸는 것까지, 패스트푸드 비용 절감을 최대화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조사해봤다.

 

1. 단골 패스트푸드점 바꾸기: 맘스터치, 우리나라 대표 저렴이 패스트푸드점

패스트푸드는 원래 저렴한 가격이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 음식이지만,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똑같이 저렴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대표 햄버거의 평균 가격은 약 5000원 선이지만, 실제 이용금액은 패스트푸드점별로 상이하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 대신 맘스터치에서 단품 햄버거를 구매할 경우 개당 평균 21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하루에 한 번 햄버거를 먹는 사람이라면 일주일에 총 1만 5300원가량을 아낄 수 있고, 이는 맘스터치 햄버거 약 4개의 가격과 맞먹는다.

 


2019년 9월 기준으로 35가지의 버거가 판매되어 출시된 햄버거 종류가 가장 많았던 버거킹의 경우,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3000원(불고기버거/치즈버거), 최고가는 무려 9500원(비프칠리통모짜X)에 달해 메뉴만큼이나 가격대도 다양했다. 햄버거 평균 가격은 약 6000원으로 조사대상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맥도날드의 경우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2600원(불고기버거), 최고가는 7800원(더블1955버거)이었다.

우리나라 토종 브랜드로 롯데리아에 이어 전국 매장 수 2위를 달리고 있는 맘스터치는 단품 최저가 2900원(통새우버거), 최고가 5100원(언빌리버블버거)으로 최저-최고 차액이 2200원으로 확인됐다. 타 패스트푸드점에 비해 가격대가 비교적 일정하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며, 햄버거 평균가격도 조사대상 브랜드 중 가장 낮았다. 

마지막으로 롯데리아의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2000원(비프바베큐버거)으로 조사대상 중 가장 저렴했고, 최고가는 6900원(한우불고기버거)이었다. 종합해보면 햄버거 단품의 평균가격이 가장 저렴한 곳은 맘스터치이고, 가장 다양한 메뉴가 출시된 곳이자 단품 평균 가격이 가장 높은 곳은 버거킹, 단품 최저가가 가장 낮은 곳은 롯데리아였다.

 


2. 단품보다는 세트메뉴로 주문하기

메인메뉴 하나만 먹고 싶다면 단품메뉴를 시키는 것이 맞다. 어쨌든 세트메뉴보다는 단품메뉴의 가격이 항상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메인메뉴에 감자튀김이나 음료라도 하나 추가하고자 한다면, 세트메뉴를 주문하는 것이 가성비 면에서 훨씬 이득일 수 있다. 단품메뉴에 감자튀김을 사이드로 추가한 평균 가격은 6700원으로, 여기에 음료까지 추가할 경우 비용은 약 8400원까지 치솟는다. 

반면 햄버거 단품과 감자튀김, 탄산음료가 모두 포함된 세트메뉴의 평균 가격은 6800원 선이다. 궁극적으로 세트메뉴는 일반 단품메뉴에 음료와 사이드를 추가하는 것보다 약 1600원이 저렴한 셈이며, 사이드 메뉴를 하나 더 추가할 수 있는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세트메뉴의 가성비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마다 달랐다. 조사대상 4개 브랜드 중 세트메뉴의 가성비가 가장 좋은 곳은 맥도날드로 나타났다. 맥도날드의 햄버거 단품 평균가격은 약 5500원, 감자튀김(후렌치후라이 R)은 2200원, 탄산음료(R)는 1800원이며, 이를 모두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경우의 총액은 약 9500원이다. 하지만 맥도날드의 세트메뉴 평균가격은 약 7400원으로,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때보다 약 2100원이 절약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세트메뉴의 가성비가 낮은 브랜드는 롯데리아와 맘스터치였다.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때와 세트메뉴로 주문했을 때의 금액 차이는 롯데리아의 경우 약 1100원, 맘스터치의 경우 약 1200원에 불과했다. 두 브랜드의 경우 단품메뉴에 음료만 추가하여 주문한다면 세트메뉴보다 약 400~500원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가 있다.

3. 카드 혜택 활용하기

패스트푸드를 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바로 신용카드 할인 혜택을 활용하는 것이다. 소비패턴과 원하는 혜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외식 특화 신용카드를 이용하길 바란다. 카드사 포인트나 항공 마일리지 적립, 현장 혹은 청구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통해 패스트푸드를 더욱더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과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http://www.valuechampion.co.kr/credit-cards/패스트푸드에-숨겨진-3가지-재테크의-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