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홈플러스 마니아 공략 마케팅·이마트24 소용량 핑거프룻 인기·요기요 마트 즉시 배달 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홈플러스 마니아 공략 마케팅·이마트24 소용량 핑거프룻 인기·요기요 마트 즉시 배달 서비스 外
  • 변은영
  • 승인 2019.11.1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부터 와인까지…홈플러스 '마니아' 공략 마케팅 전개

홈플러스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과감히 투자하는 이른바 '덕후(마니아)'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 중이다. 홈플러스는 고기와 맥주, 와인 등 분야별 멤버십 클럽 회원에게 '마이홈플러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단독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클럽위크'를 11월 27일까지 운영한다고 11월 17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와인 애호가를 위한 '와인에 반하다'와 맥주 애호가를 위한 '맥덕클럽',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마이 펫 클럽' 등 7개 멤버십 클럽을 운영하며 현재 24만명의 클럽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클럽위크' 기간 고기 애호가들로 구성된 '미트클럽' 회원은 돼지갈비와 LA갈비를, '마이 펫 클럽' 회원은 강아지 배변패드와 고양이 모래 등을 할인가에 살 수 있다. '건강클럽' 회원에게는 건강 보조식품 4종을 할인가에 제공하고 '베이비&키즈 클럽' 회원에게는 분유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사진=홈플러스)

 

요기요, 편의점 이어 '마트 제품'도 즉시 배달해준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자사 배달앱 요기요가 국내 대표 편의점·마트 브랜드와 손잡고 즉시 배달 주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월 18일 밝혔다. 마트 즉시 배달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요기서 장보기'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편의점·마트 즉시 배달 주문 서비스는 지난 5월부터 시작한 편의점에 이어 마트까지 협업을 확장해 고객들에게 보다 더 다양한 주문 경험을 제공하고자 시작했다. 이용 가능한 입점 브랜드는 마트의 경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마트 ▲킴스클럽 ▲초록마을 ▲올가홀푸드 ▲나우픽 ▲프레시지 등이며, 편의점은 ▲CU ▲GS25 ▲미니스톱 등이다.  

요기요는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편의점과 마트 주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요기서 장보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11월 18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진행되며, 해당 브랜드에서 주문 시 마트는 7000원, 편의점은 3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진=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편의점 소용량 '핑거프룻' 인기…저녁 시간대에 잘 팔려

칼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는 소용량 핑거프룻(finger fruit)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11월 19일 이마트24가 연도별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대비 2017년 116.7%·2018년 84.1%·올해 1~10월 73.3% 등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개 가격으로 3개를 더 제공한다는 의미의 2+3 바나나가 출시된 이후인 최근 3개월 과일 매출 증가율은 110.6%에 이른다. 또 편의점 과일은 상권별로 주택가·원룸 및 오피스, 시간대별로 저녁 시간(오후 6시~오전 12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올해 1~10월 과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상권별 매출 비중은 ▲주택가·원룸 38% ▲오피스 24.4% ▲유흥가 7.8%를 기록했다. 시간대별 매출비중은 ▲오후 6시~밤 12시 40.9% ▲낮 12시~오후 6시 26.7% ▲ 오전 6시~낮 12시 23.9% ▲밤 12시~오전 6시 8.4%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마트24) 

 

우아한형제들, 서빙로봇 '딜리' 렌탈 프로그램 출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서비스 로봇의 대중화를 목표로 서빙로봇 '딜리'의 렌탈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했다고 11월 18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서빙로봇 '딜리' 렌탈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열고 서비스 소개 및 로봇 도입 관련 문의 접수를 시작했다.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서빙로봇 '딜리'는 실내 레스토랑 전용 자율주행 로봇이다. 딜리는 총 4개의 선반을 가지고 있어 한 번에 4개의 테이블에 음식을 나를 수 있다. 최대 50kg까지 적재할 수 있다. 쉽고 편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바로 작동시킬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서빙로봇 '딜리' 렌탈 프로그램에는 로봇 대여부터 정기 관리, 영업배상책임보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도입 전 사업장에 맞는 로봇 솔루션 컨설팅 제공, 로봇 설치 후에는 관리도 진행한다. 렌탈 가격은 2년 계약 기준 월 90만원이며 1년 단기 계약을 할 경우에는 120만원이다. 

(사진=우아한형제들)

 

GS리테일·GS칼텍스, 라임과 파트너십…'전동킥보드 충전' 서비스 제공 

GS리테일과 GS칼텍스가 11월 19일 글로벌 1위 전동킥보드 공유기업 라임(Lime)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GS리테일과 GS칼텍스는 라임과 함께 GS25 편의점·GS파크24 주차장·GS칼텍스 주유소에서 전동킥보드 충전 서비스 제공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공유사업에 대한 다각도의 협업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이번 라임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주유소를 모빌리티 서비스 간 연계 지점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GS칼텍스 주유소를 전동킥보드 충전 네트워크로 활용함에 따라 고객이 출발지에서 인근 주유소까지 전동킥보드를 타고 가서 주유소에 주차된 공유차량으로 환승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게 되는 등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진다.

(사진=GS리테일)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