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롯데리아 1인혼닭 출시·10명 중 8명 집밥족·식음료업계 비대면 서비스 매출 급증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롯데리아 1인혼닭 출시·10명 중 8명 집밥족·식음료업계 비대면 서비스 매출 급증 外
  • 변은영
  • 승인 2020.03.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리온 제주용암수, 330mL 소용량 제품 출시…휴대성 강화 

오리온은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330mL 소용량 제품을 출시했다고 3월 23일 밝혔다. 330mL 제품은 작고 앙증맞은 사이즈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으로 외출, 여행 등 야외활동이나 필라테스·요가·등산·사이클 등 운동할 때의 휴대성까지 함께 잡았다. 

또한 회의 등 작은 용량을 선호하는 상황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330mL 제품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오리온 제주용암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530mL, 2L 제품 등과 함께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
 
오리온 제주용암수는 미네랄 부족을 겪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풍부한 미네랄을 제공한다. 주요 미네랄 성분으로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62mg/L, 나트륨 배출로 체내 수분과 전해질 균형에 도움을 주는 칼륨 22mg/L,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9mg/L 등을 담았다.

(사진=오리온)

 

롯데리아, 혼족 겨냥 한 마리 통으로 즐기는 '1인혼닭' 출시

롯데리아는 1인 가구 증가와 배달 주문 수요 증가에 발맞춰 1인용 치킨인 '1인혼닭' 치킨을 출시했다고 3월 23일 밝혔다. 신제품 1인 혼닭은 싱글족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춰 한 마리를 통으로 제공하는 홀 타입의 제품 콘셉트를 적용한 제품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영계 치킨으로 중독성 강한 맛을 즐길 수 있는 1인용 치킨이다. 또 최상의 품질과 1인용 닭의 원활한 원료 수급을 위해 매장당 하루 30마리만 한정 판매한다.

신제품 1인혼닭 메뉴는 치킨 한 마리와 치킨 무, 양념 소금으로 구성했고, 매장 및 배달 주문 모두 가능하다.

(사진=롯데리아)

 

코로나19 확산에 10명 중 8명 집밥 먹는다…"가정간편식 소비↑"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콕족'이 늘면서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집밥'을 챙겨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CJ제일제당은 2월 28일부터 3월 1일까지 전국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식소비 변화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월 22일 밝혔다.

개학 연기와 재택근무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집밥'을 먹는 비중은 83%로 전년보다 23.5%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테이크아웃으로 식사를 해결한다는 비중은 전년보다 4.3%포인트, 외식은 19.1%포인트 줄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직접 조리하겠다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음식을 직접 조리하는 경우가 늘었다고 답한 사람은 84.2%였고, 가정간편식 소비가 늘었다는 응답도 46.4%였다. 특히 응답자의 77.5%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 직접 조리를 늘릴 것 같다고 답했고, 가정간편식을 늘릴 것 같다는 응답도 65.4%나 됐다.

(사진=CJ제일제당)

 

온라인 라이브 홈트레이닝 '리트니스', 본엔젤스에서 시드 투자 유치

초기기업 전문투자 벤처캐피털인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이하 본엔젤스)가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리트니스'를 운영하는 '꾸내컴퍼니'에 시드 투자를 했다고 3월 23일 밝혔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시행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이 주목받으며 일반인들의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매년 2배씩 성장 중이다. 리트니스(LITNESS)는 영상 통화 솔루션을 사용하여 집에서 실시간으로 트레이너 코칭을 받으며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서비스이다. 

트레이너가 함께 운동하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고, 또 함께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운동 동기부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2019년 12월 앱 출시 이후 코어·유산소 운동·필라테스·폼롤러 스트레칭 등 다양한 수업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진=리트니스)

 

대세로 떠오른 언택트 마케팅…식음료업계, 비대면 서비스 매출 급증 

식음료업계에서 언택트 마케팅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실제로 관련 매출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식음료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덜어주고자 비대면으로 메뉴를 주문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카페 드롭탑은 스페셜티 커피를 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배달 서비스를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을 통해 약 60여 개 매장에서 시행하고 있다. 작년 12월 도입한 배달 서비스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며 지난 2월까지 103% 신장됐다. 드롭탑은 이번 달 내에 배달 서비스 가능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뚜레쥬르는 올해 2월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를 통한 배달 매출이 전월 대비 6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지난해 9월 배달 앱 '요기요'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처음 론칭한 당시와 비교하면 10배 이상 높은 수치다. 코로나19 사태로 개학이 연기되고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식사빵과 간식용 디저트 등 다양한 제품군의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 

(사진=드롭탑)

 

식재료부터 생활용품까지…CU, '알뜰 장보기' 프로모션 확대 

CU가 알뜰 장보기 프로모션을 3월 23일부터 4월말까지 진행한다. 이번 CU 알뜰 장보기 프로모션 대상 상품은 약 50여 종으로 통조림·라면·즉석밥 등 비상식품뿐만 아니라 고등어 구이·가자미 구이·두부·포기김치·흰우유 등 주로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던 식자재까지 범위를 넓혔다.

식빵, 모닝롤 등 베이커리류와 사과, 바나나 등 과일은 용량은 늘리고 가격은 시중 판매가의 절반 수준으로 낮춘 실속형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먹거리 외에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최근 매출이 빠르게 신장하고 있는 가글·치약 등 구강용품과 롤 화장지·세제 등 생활용품 카테고리에서도 +1 증정행사 또는 최대 50%의 가격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CU는 고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번 행사 품목들을 선정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기간(2015. 5 ~ 2015. 12) 동안 축적된 데이터와 두 달 남짓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기간 동안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 상품들로 선별한 것이다.
 
(사진=BGF리테일)

 

쉐어하우스 검색 포털 컴앤스테이, 사이트 리뉴얼 "1인가구 위한 정보 전달" 

국내 최대 쉐어하우스 검색 포털 컴앤스테이가 홈페이지 리뉴얼을 마치고 3월 23일 새단장 한 사이트를 오픈 했다. 컴앤스테이는 국내 최초 쉐어하우스 전문 검색 포털로 지역별 쉐어하우스 정보는 물론, 쉐어하우스 라이프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까지 제공하는 '쉐어하우스 전문' 사이트다.

이번에 새단장을 마친 컴앤스테이 홈페이지는 기존의 쉐어하우스 검색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역세권 2030 청년주택 및 오피스텔과 원룸까지 비교검색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새로이 선보였다. 1인가구 청년이 보다 편하게 집을 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관련 부동산 매물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1인가구에 유익한 정보성 콘텐츠를 확대 편성해 쉐어하우스 외에도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다각적으로 제공 한다. 특히 1인가구 가운데서도 청년 층을 위한 정책·복지·주거정보 등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사진=컴앤스테이)

 

크린업24, 세탁편의점·대행서비스 접목한 '원스톱 형태' 신규사업 추진 

유니룩스의 셀프빨래방 브랜드 크린업24가 세탁편의점과 대행서비스를 접목시킨 원스톱 형태의 신규사업 모델을 선보인다고 3월 23일 밝혔다.

이 신규사업은 기존 365일 24시간 오픈하는 셀프빨래방에 세탁편의점을 접목했다. 점주나 직원이 매장에 상주해 세심한 세탁과 관리가 필요한 드라이클리닝 접수와 회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드라이클리닝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접수카운터를 이용하면 되며, 무인세탁함을 설치해 근무시간 외에도 접수나 회수가 가능하다.

셀프 세탁만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24시간 언제든 기존 매장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운동화 전용 세탁기와 건조기를 갖추고 있어 일반 세탁물은 물론 운동화 세탁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사진=크린업24)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