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운명의 날 D-5..수사심의위 앞두고 '선장 없는 난파선' 우려
삼성, 운명의 날 D-5..수사심의위 앞두고 '선장 없는 난파선' 우려
  • 정단비
  • 승인 2020.06.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부회장 기소 위기에 '삼성의 미래가 달렸다'
6월 21일 삼성전자 반도체 미래전략과 사업장 환경안전 로드맵을 점검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반도체 연구소를 찾은 이재용 부회장의 모습
6월 21일 삼성전자 반도체 미래전략과 사업장 환경안전 로드맵을 점검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반도체 연구소를 찾은 이재용 부회장의 모습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검찰 수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있다. 오는 26일 열리는 수사심의위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이에 이 부회장이 지난 2017년 2월 이후 사실상 같은 혐의로 40개월 만에 또다시 기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면 후폭풍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삼성은 2017년 이 부회장의 공백으로 인수·합병(M&A) 등 중요 의사결정이 지연되면서 반도체 등 주요 사업에서 차질을 빚은 바 있다.

특히 재계에서는 불안감이 휩싸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극심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이 '선장 없는 난파선'이 된다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지금과 같은 전대미문의 글로벌 경제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 불확실성에 대한 기민한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삼성의 향후 10년 미래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안위원들은 이 부회장과 검찰 양측이 제출한 30쪽 이내 의견서를 바탕으로 공소제기 여부를 논의하는 절차이나, 1년 7개월간 이어진 수사에 수사기록만 20만쪽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쉽지 않은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수사심의위는 2018년 검찰이 스스로 개혁을 위해 설치한 걱으로,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거나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에 대해 수사 적정성, 공소제기 여부 등을 논의하는 자문기구이다.

이번 심의기일에 참여할 현안위원은 15명으로, 조계,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각 분야 인사들 150명에서 250명으로 이뤄진 수사심의위 위원들 중에 선발된다. 현안위 안건이 의결되려면 위원 10명 이상이 참석하고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이날 검찰은 2015년 7월 성사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부정 관련 의혹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유리하게 하기 위한 작업된 것이라는 주장을 계속 펼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 부회장 측은 검찰이 주장하는 경영권 승계 작업은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으며 각 계열사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내린 것이라는 입장이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