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경기 성남시,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 UCC 공모·서울 노원구, 전 구민 대상 '코로나블루' 검사 外
[1인가구 단신] 경기 성남시,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 UCC 공모·서울 노원구, 전 구민 대상 '코로나블루' 검사 外
  • 이지원
  • 승인 2020.07.3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남시청)

경기 성남시,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 UCC 공모

경기도 성남시는 1인가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오는 9월 29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가구 생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월 29일 밝혔다. 해당 공모전은 혼자 사는 이들을 위한 지원 사업을 발굴하고 요긴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진행된다. 

공모의 주제는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이다. 1인가구 인테리어나 금융정보 등 혼자 생활하는 일상 속 모든 분야에서 유용한 정보를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뮤직비디오 등 3분 이내의 동영상으로 제작해 출품하면 된다.

시는 작품의 완성도, 활용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오는 11월 중으로 12편의 UCC 작품을 선정해 모두 54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시상한다. 최우수 100만 원(1편), 우수 70만 원(2편), 장려 50만 원(4편), 입선 20만 원(5편)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입상작은 성남복지넷 1인가구 커뮤니티에 게시해 전 국민과 공유할 방침이다.
 

(사진=노원구청)
(사진=노원구청)

서울 노원구, 전 구민 대상 '코로나블루' 검사한다

서울시 노원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구민들을 돕기 위해 전 구민을 대상으로 '코로나블루 마음건강 자가진단 평가'를 실시한다고 7월 28일 밝혔다.

진단은 구청에서 매월 25일 발행되는 구정 소식지에 개재한 마음건강 자가진단 평가지를 통해 5분 정도의 시간이면 스스로 자가진단 가능하다. 마음건강평가지는 마음의 우울감 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설문지로 자가진단결과 우울감이 10점 이상이면 중증 이상의 우울상태로 판단한다.

우울상태가 중증 이상인 주민은 설문지 아래의 구보건소 번호로 전화하면 동 주민센터 심리상담요원과 연계해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는 현재 19개동 주민센터에서 56명의 심리상담요원을 운영하고 있다. 고 위험군의 경우 노원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체계적인 정신건강 상담 및 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구는 '2020 마음건강 검진 및 상담 지원사업'과 남성 1인가구에 대한 생활 실태조사, 청년심리지원서비스 등의 사업을 실시하며 구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다. 
 

(사진=인천 동구청)

인천 동구, 보건복지부 주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우수 지자체' 평가서 표창 수상

인천광역시 동구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동구가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7월 29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 추진 기간 중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229개 시군구 중 실적이 우수한 기관 23개소를 선정했다. 앞서 동구는 2019년 11월~2020년 2월까지를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지정해 위기가구 발굴에 나섰으며, 이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게 됐다. 

아울러 동구는 지역사정을 잘 아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복지 통장 등 지역주민 및 관계 종사자로 구성된 '동구 희망지기'와 동 복지담당자가 중장년 1인가구 기초 실태조사 및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단전·단수 등 위기가구를 집중 조사했고, 위기 상황의 841가구를 발굴해 공적 급여, 긴급지원 및 민간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위기사항 극복을 적극 지원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