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 이지원
  • 승인 2020.08.0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로부터 얻은 성분인 미네랄 오일은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으나, 논란 역시 끊이지 않는 성분 중 하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화장품에 자주 사용되는 성분 '미네랄 오일'의 경우 식물성 오일보다 저렴하고 보습력도 좋기 때문에 로션뿐만 아니라 연고 등 보습 화장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네랄 오일은 석유로부터 얻은 성분이며, 이러한 사실 때문에 해당 성분을 피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피부의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한다거나 정상적인 피부기능과 세포 발육을 방해해 피부 노화를 야기한다는 여론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미네랄 오일을 대체할 수 있는 성분은 없을까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입니다.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어떤 성분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폴리데센에 수소를 첨가해 얻은 화학 합성물인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은 미네랄 오일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오일입니다.

미네랄 오일을 대체하는 만큼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역시 수분증발차단제로써 화장품에 보습을 유지하는 등 다방면으로 효과를 선사하곤 하는데요.

아울러 각질의 상태를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해당 성분은 부드러운 피부결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화장품에 소량 첨가된다고 합니다.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은 알레르기 유발 등의 우려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순히 수분증발차단제의 역할뿐만 아니라 향료나 모발컨디셔닝제, 피부유연화제, 피부컨디셔닝제로 사용되는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은 다양한 효과 덕분에 수분크림 등 기초제품 외에도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 등 대부분의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아울러 EWG 등급 역시 안전한 2등급을 부여받으며 위험성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 특히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의 경우 그 조사 결과는 많지 않으나 성장, 생식, 면역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알레르기 유발, 환경오염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요. 따라서 사용 전에는 반드시 테스트를 거치셔야 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