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꿀알바 찾을 수 있는 어플, 알바천국 VS 알바몬
[이 앱 어때?] 꿀알바 찾을 수 있는 어플, 알바천국 VS 알바몬
  • 허진영
  • 승인 2020.09.1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천국, 알바몬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여가, 식비, 관리비 등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20대 청년들은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한다. 예전엔 가게에 붙은 구인공고를 보곤 했지만, 이젠 어플을 통해 온라인으로 쉽게 구인공고를 낼 수 있고, 일자리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청년들이 더 편하게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는 어플은 무엇일까? 아르바이트 때문에 꼭 한 번이라도 깔아봤을 두 어플, '알바몬', '알바천국'을 비교해봤다.

 

홈화면

알바몬,알바천국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알바천국 ●●●

상단엔 아르바이트공고 관련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카테고리를 모아놨다. 아르바이트를 찾고 있는 사용자로서는 필요한 정보를 더 빨리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단엔 종류별 구인공고 글과 아르바이트 이야기를 풀 수 있는 '알바 나우' 그리고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알바상담센터'가 있다.

알바몬 ●●○

알바몬 역시 아르바이트를 빠르게 구하기 위한 카테고리를 상단에 위치시켰다. 몇 번 터치만으로 맞춤별, 지역별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아래 광고 구인의 경우 point, special, focus, grand 총 4가지로 알바천국보다 더 세분되어있다. 아래엔 핫스팟 알바와 방금 올라온 공고, 알바몬 tv에서 만든 콘텐츠와 경험담을 볼 수 있다. 홈 화면의 콘텐츠 면에서 알바몬이 더 다양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가 포함돼 난잡해 보인다.


알바 후기

알바몬,알바천국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알바천국 ●●○
알바나우를 통해 아르바이트 경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 있다. 근로법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회사 환경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창이 되어준다. 올라온 글들은 공감을 많이 사며 아르바이트 생들끼리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다양한 리뷰를 보는 장점이 있지만, 찾는 기업의 공고문을 보고 후기를 찾으려면 따로 검색해서 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알바몬 ●●●
알바천국보다 전문적이다. 알바 경험담을 통해 생생한 아르바이트 후기를 나눌 수 있다. 법과 관련된 문의에 관해서는 법률 서비스 전문기업의 노무사들과도 노무 상담을 할 수 있어 훨씬 전문적이고, 도움이 되는 지식을 얻어갈 수 있다. 하지만, 알바몬 역시 공고문과 아르바이트생의 리뷰를 함께 볼 수 없다. 또 알바후기를 자유롭게 열람하려면 이력서를 작성해야 하고, 경력자인 경우엔 이전 알바 후기를 작성해야만 볼 수 있다는 까다로움이 있다.


알바생 권리 보장

알바몬,알바천국 (출처= 앱 內)

알바천국 ●●○

법에 무지한 아르바이트생의 권리를 위해 임금체납신고와 면접비 보상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면접비 보상 캠페인은 허위 채용공고로 낭비된 교통비/통신비를 보상해주는 제도다. 사업장의 구인공고 내용과 실제 면접이 다른 경우 혹은 면접 시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보상 신청을 통해 사실 여부만 확인되면 면접비를 돌려받을 수 있다.

임금체납신고는 임금을 받지 못한 아르바이트생을 위해 알바천국에서 신고 접수를 하면 법률구조공단에서 소송을 무료로 지원해준다. 체불 확인서가 있으면 훨씬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신청 이후엔 일하고 나서 받지 못한 임금을 100% 받을 수 있다. 위 서비스는 사용자에게도 좋지만, 알바천국 내에서의 허위/불량 채용공고 등록을 근절할 수 있어 앱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알바몬 ●●●
알바몬에서는 이용가이드를 통해 이력서부터 면접준비까지 공지를 통해 알려준다. '이런알바조심!'이라는 공지를 통해 취업 사기 주의보, 취업 사기 유형 등을 카드뉴스 형태로 재미있게 알려준다. 직접 보상에 대한 서비스는 없으며 알바톡톡, 상담센터와 같은 단순 정보 전달 외에는 도움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다.

 

검색 기능

알바몬,알바천국 (출처= 앱 內)

알바천국 ●●○

알바맵을 통해 현 위치와 가까운 알바 공고문을 볼 수 있다. 공고중인 기업의 숫자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일일이 줌 아웃을 하며 보기엔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으며 해당 목록들을 가로형으로 넘기면서 봐야해 가독성이 좋지 않다는 불만이 많다.

알바 검색의 경우 중복글이 계속해서 올라와 다른 아르바이트 정보를 빠르게 볼 수 없다. 상세 정보를 설정해 검색할 경우에도 공고자체에 정확히 기재되지 않은 것들이 많아 목적에 맞지 않은 공고문을 보게 되는 경우도 많다.

알바몬 ●●●

스마트추천알바로 회원님의 활동내역을 실시간 분석하여 알맞은 공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다. 사용자의 지원 회사와 스크랩 내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호하는 공고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알림 설정을 통해 공고가 뜨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충분한 활동을 하지못하면 스마트 추천알바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그 외 최근 본 알바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 알바툴을 이용해 틈틈이 확인해야하는 급여계산, 퇴직금 계산, 근로 계약서 등을 손쉽게 다룰 수 있다. 

지역알바와 알바지도를 통해 장소별 편리한 위치에 공고중인 아르바이트를 확인 할 수 있으며 1일 7일 단기로 뛸 수 있는 단기 알바도 확인이 가능하다.


앱 실행도

알바몬,알바천국 (출처= 앱 內)

알바천국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후기를 보면 사용자들이 상당수 로그인과 로딩 오류에 대한 불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그인 오류로 어플을 사용하지 못해 곤혹을 치러야 했다는 후기가 많았고, 페이지 이동 시 오래 걸리는 로딩으로 반복적으로 앱 초기화를 해야 했다는 사용자들도 많았다. 가끔은 앱 내 오류로 인해 지역별 아르바이트 공고가 제대로 업데이트 되지 않아 정확성이 떨어진다. 앱 내 클릭에 대한 반응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이고 활동성에 따른 포인트 적립 제도가 실행되지 않은 이용자들도 생겨 불편함을 줬다.

알바몬 ●●○

구글플레이스토의 후기를 보면 다수의 사람들이 렉이 자주 발생하는 데에서 불만이 많다. 특정 기종의 오류로 인해 화면도 뜨지 않고, 사진도 정확히 표시되지 않아 구인공고를 놓치는 이용자들도 발생한다. 알바몬의 경우 동시에 공고문을 보고 있는 사람의 수를 보여주는데, 동시 접속자가 많을 시 상세문 창을 여는데 오랜 로딩이 걸린다는 지적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