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꿀정보] 중국어 독학, 자취생인 나도 한 번 해볼까?
[혼족꿀정보] 중국어 독학, 자취생인 나도 한 번 해볼까?
  • 이선아
  • 승인 2021.03.1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들어가며...

 

대학생들이 영어 외 가장 배우고 싶은 외국어 1위는? 바로 중국어!

대학 생활 앱 에브리타임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어학 공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재 어학 공부를 하고 있다고 응답자 중 영어(669명, 93.8%)가 가장 많았고, 이어 중국어(24.4%), 일본어(22.6%), 프랑스어(8.7%), 스페인어(8.1%) 순이었습니다. 공부하고 싶은 외국어로는 중국어(41.8%)가 1위를 차지하였고, 현재 어학 공부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독학이 71%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학원을 다니기는 어렵고, 온라인 강의로 처음 시작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자취생으로서 중국어 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중문학을 전공했던 학생으로서 자취생들을 위한 중국어 독학법과 무료 콘텐츠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자취생의 금전 부담은 덜고, 중국어 실력은 up시키는 방법,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2. 기초 중국어 공부 전략

(1) 성조와 발음

​중국어에서 성조와 발음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가 어렵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성조 때문일 텐데요, 중국어의 성조는 1성부터 2성, 3성, 4성 그리고 경성이 있는데 성조가 달라지면 뜻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소리를 내며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소리를 내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을 들으며 그대로 모방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점! 3성과 3성이 올 때는 앞에 있는 3성이 2성으로 바뀌는데, 이러한 성조 변화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발음을 하는지 원어민의 음성을 여러 번 듣고 따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2. 기초 중국어 공부 전략

(2) 문법

흔히 문법하면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여 많은 학습자들이 단어 암기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어를 처음 배울 때 중국어의 구조와 문법을 정확히 익히는 훈련을 하는 것이 향후 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HSK를 비롯한 중국어 자격증 시험에서도 '작문' 영역이 있기 때문에 문법 공부를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법 공부를 통해 단어를 어떠한 어순에 따라 배열을 하여 문장을 만드는지 집중적으로 배워나가야 합니다.

특히 문장을 무작정 외우기보단, 간단한 문장을 갖고 그 문장이 어떠한 구조로 되어있으며 어떠한 문법이 적용되었는지를 파악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초 중국어 공부 전략

(3) 단어

문법 공부가 뼈대를 세우는 작업이었다면, 단어 공부는 그 뼈대를 채워나가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의 HSK6급(가장 높은 급수)은 기본적으로 5000단어 이상을 알고 있어야 할 정도로 그 양이 방대하답니다. 하지만 시험과는 별개로 신조어, 사자성어, 일상 회화 용어 등 각종 새로운 단어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기까지는 기본적으로 단어 암기를 차근차근 잘 해나가야겠죠.

단어는 사용 빈도수가 높은 순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쉬운 동화, 애니메이션 등에 자주 보이고 들리는 단어들을 수첩에 적어나가며 틈틈이 암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책으로 공부한다면 가장 낮은 급수인 HSK1~3급 단어들부터 공부해나가면 됩니다.

 

3. 그렇다면 유용한 무료 사이트, 어떠한 것이 있을까?

1) 리틀팍스 중국어

[동화] 난이도: ★☆☆☆☆. [동요] 난이도: ★★☆☆☆

"중국어를 아예 처음 배우는 자취생들을 위한 워밍업 단계"

 

리틀팍스 중국어는 중국어 성조, 중국어 동화, 동요 등을 간단한 회원가입만으로 무료 이용 가능한 교육 사이트입니다. 중국어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이 성조부터 공부하기에 적합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화]에 들어가면 기초적인 성조 시리즈부터 시작하여 단편 동화 또한 1에서 5단계까지 구성이 잘 되어있어 입문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입니다.

실력이 조금 올라가면 [동요] 영역에 들어가 다양한 동요를 접해볼 수 있는데요, 영상뿐만이 아니라 mp3 파일, 단어장, 그리고 프린트할 수 있는 원문 및 해석 자료가 나와있습니다. 이를 공부에 활용한다면 더욱더 유익한 학습이 될 것이라 봅니다. 또 공부만 하다 보면 머리가 지끈거릴 수 있는데, 이럴 때 [게임] 영역에 들어가서 병음을 맞추거나 알맞은 하자, 한글을 매칭 시키는 퍼즐 게임도 즐길 수 있답니다!

 

2) 애니메이션 <大耳朵图图>

난이도: ★★★☆☆

"성조와 발음이 어느 정도 익숙하여 듣기와 말하기 연습을 하려는 자취생에게 추천합니다"

 

大耳朵图图 ‘중국판 짱구’는 중국의 CCTV 아동 채널에서 처음 방영된 만화로, 图图(투투)와 이웃 사람들 간에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화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단어들이 나오며, 성우들의 발음이 정확한 표준어이기 때문에 학습용으로 매우 적합한 애니메이션이랍니다.

특히 만화의 끝부분은 항상 투투가 교훈을 주는 말을 하고 끝나는데요, 이런 면에서 교육적인 만화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리틀팍스 중국어로 기초를 다진 뒤 시청하면 좋은 난이도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중국의 경우 애니메이션이나 영화가 대부분 저작권이 엄격하게 걸려 있어 해당 영상을 무료로 보기 어려운 특징이 있는데요, 위 애니메이션의 경우 특별히 유튜브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중국 사이트에서 찾아보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애니메이션으로 공부할 때 중요한 점은 무작정 듣기만 하지 말고, 전체적으로 한 번 큰 흐름을 이해하며 본 뒤, 한 문장씩 소리 내어 따라 해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린아이가 처음 말을 배울 때 자꾸 따라 하며 배우듯이, 중국어를 배울 때도 원어민의 음성을 최대한 많이 모방해보아야 합니다.

 

3) 중국어 팟캐스트

난이도: ★★★★☆

"한어병음이 없는 지문을 접하고 싶은 자취생들에게 추천합니다."

 

2-3일에 한 번씩 꾸준히 지문과 팟캐스트가 올라오며, 초/중/고급 수준에 따른 회화 대화문이나 지문이 올라오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또한 원어민 음성이 느리게 읽기와 빠르게 읽기 두 버전으로 제공이 되어 다양한 속도로 듣기 연습을 해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과 1년 전만 하더라도 한어병음이 모두 표기된 스크립트 다운로드가 무료였으나 현재는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문과 음성파일이 제공되니 받아쓰기, 읽기, 듣기 등 전 영역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4) Hellotalk 어플

난이도: ★★☆☆☆

"중국인 친구를 만들어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고 싶은 자취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은 위 무료 어플은 언어 교환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모인 순수한 학업용 앱입니다. 앱에 가입하여 나의 중국어 레벨을 입력하면, 비슷한 한국어 실력을 지닌 중국 친구들을 자동으로 매칭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중국인 친구를 만들 수 있고, 살아있는 중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국에 중국에 어학연수를 가기 힘들기도 하고, 혼자 공부를 하다 보면 내가 제대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 불안해질 때가 많은데 이럴 때 간단히 어플을 깔아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중국인들이 한국어 학습이나 한류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서로 공감대 형성이 잘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저 또한 위 어플을 통해 현재까지도 연락을 주고받는 좋은 친구들을 만들기도 했고, 중국 노래, 중국 문화, 살아있는 중국어 표현 등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채팅에서 음성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여 중국인 친구에게 발음을 교정 받을 수 있으며, 작문을 하면 여러 중국인 친구들이 교정을 해서 다시 올려주기 때문에 중국어 초보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어플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즉각적인 피드백이 잘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되겠죠.

하지만 주의하실 점은, 아무래도 온라인 앱이다보니 좋은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니 언어 학습에 뜻이 있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중국어 입문자들을 위한 중국어 공부 방향에 대해 간단히 소개 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요약을 하자면 처음에는 큰 욕심을 내지 마시고 기본적인 성조와 단어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소개해드린 무료 사이트들과 어플을 활용해보신다면 자취생 여러분들도 충분히 중국어를 정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코로나 시국으로 집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자취생 분들께서 어학 공부에 발을 들여 시간을 더 알차게 보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시 한 번 혼족 분들의 중국어 공부를 응원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