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다방·마보·배달의민족·아산나눔재단·리디 外
[스타트업 소식] 다방·마보·배달의민족·아산나눔재단·리디 外
  • 이주영
  • 승인 2021.03.0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스테이션3 다방)
(사진=스테이션3 다방)

다방, Ver 4.0 업데이트···지도에서 지정한 영역, 실시간 매물 추천 된다

국내 최대 부동산 플랫폼 '다방'(대표 한유순, 유형석)이 편의성 향상을 위해 '즐겨 찾기', '만족도 평가' 등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Ver 4.0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주요 기능은 '즐겨 찾기'와 '만족도 평가' 등으로, 다방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UX(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펀'(Fun)한 요소를 더해 2030 세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한 편 더욱 다양해진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특히 '즐겨 찾기'는 사용자가 지도 화면에서 손가락 또는 펜으로 원하는 지역의 영역을 그리면 곧바로 해당 영역에 포함되는 매물을 모아볼 수 있는 차별화 된 기능이다. 사용자들은 지정된 영역을 저장해 추후 홈 화면에서 본인이 지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추천 매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명상어플 '마보', 교보생명 Kare 앱과 명상 콘텐츠 제휴

 모두를 위한 일상의 마음챙김 명상 문화를 주도하는 국내 첫 마음챙김 명상어플, '마보' (대표 유정은)가 교보생명과 함께 마음 건강 챙기기에 나선다. 명상 어플과 보험사 앱의 국내 첫 콘텐츠 제휴로, 마보는 교보생명이 대고객 헬스케어 앱인 'Kare'의 멘탈케어 서비스에 총 14개의 인기 명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교보생명이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해 지난 해 말 리뉴얼한Kare앱에는 기존 건강증진, 건강예측, 건강보장 외에 '마음건강', '스마일', '컬러테라피' 등의 멘탈케어 서비스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마보는 Kare앱의 마음건강 콘텐츠의 독점 파트너사로 총 14개의 마보의 오리지널 명상 콘텐츠를 제공, 교보생명 Kare앱을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나 내년 2월 3일까지 해당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진=배달의민족)
(사진=배달의민족)

배민, 배달앱 최초 쇼핑라이브 공식 오픈

배달의민족이 국내 배달 앱 가운데 처음으로 음식 라이브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를 9일 공식 론칭했다.

소비자들은 이날부터 배민 앱내에 새로 생긴 '생생하게 맛있는 쇼핑라이브' 아이콘을 터치해 들어가, 유명인사들이 진행하는 음식 라이브쇼핑 방송을 실시간이나 VOD로 언제든 만날 수 있고 관련 상품을 주문도 할 수 있게 된다.

통상 '라방'으로 불리는 라이브쇼핑 방송(라이브 커머스)은 상품 소개와 판매가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이 채팅을 통해 진행자나 판매자, 다른 구매자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영상 기반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면서 밀도 있는 음식 정보를 접하고 재미있는 구매 경험을 할 수 있다. 판매자는 다른 고가의 방송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도 판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배민쇼핑라이브를 배민 고객들에 특화된 콘텐츠와 상품구성으로 차별화할 전략이다. 먼저 배민 입점업체 가운데 배민이 선정한 각 지역 배달맛집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 상품으로 만들어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전국 고객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음식점 사장님은 전국 배민 회원들에게 상품을 알릴 수 있고, 고객들은 타 지역의 맛집 메뉴를 경험해볼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배민앱 내에서 간편하게 배달 주문이 가능한 배민 전용 브랜드 상품권, 배민의 '전국별미' 입점업체 및 상품 등도 쇼핑라이브로 제공될 예정이다.

 

(사진=아산나눔재단)
(사진=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 성장과정, 의사결정 과정까지 다 모았다!

아산나눔재단(이사장 한정화)은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 사례 7건을 발행했다고 9일 밝혔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는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하는 교육용 사례집으로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을 담았다. 사례집에 담긴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해 창업가의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발행된 7건을 포함해 현재까지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는 총 53건이다. 

이번에 발행된 사례는 △초기 성장 기업의 고객 문의 처리 속도 개선을 위한 오퍼레이션-라이브커머스 플랫폼 A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선 스타트업-앤스페이스 △센드버드, 세계를 날다: 글로벌 Go-to-market strategy △재활용 생태계를 재편하는 소셜벤처-수퍼빈 △엔지니어의 문턱 낮은 혁신-토도웍스 △풀필먼트, 새로운 물류의 시작-콜로세움 △피벗의 조건과 목적-짐티 등 총 7건이다.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창업지원센터 마루180 졸업사인 센드버드, 앤스페이스,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이 포함된 것도 특징이다. 

사례에는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과정과 글로벌 시장 도전에 대한 경험, 피벗 과정 등을 자세히 분석해 담았다. 특히, 집필 대상이 된 스타트업의 대표를 심층 인터뷰해 스타트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대표의 역할과 고민 등을 상세히 실었다.

 

리디, 글로벌 웹툰 서비스 '만타' 출시 3개월만에 30만 다운로드

커넥티드 콘텐츠 기업 리디(대표 배기식)는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Manta)'가 출시 3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30만 건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만타(Manta)'는 다양한 장르 웹툰을 월 정액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북미 진출 이후 약 3개월 만에 미국 구글플레이 만화 앱 인기차트 2위에 안착한 데 이어, 누적 다운로드 30만 건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월 정액 구독 모델과 리디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북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사진=위워크)
(사진=위워크)

위워크, 코로나19에도 지난 해 각종 행사와 촬영 위한 대관 수요 전년 대비 85% 성장 


올해로 국내에 진출한지 올해로 5년이 되는 위워크(WeWork)가 공유 오피스 시장 선두주자로서 각종 이벤트 및 촬영장소 대관 영역에서도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지난 해 코로나19로 기업들의 대관행사 수요가 큰 폭으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위워크에서의 각종 행사, 세미나, 교육 및 드라마와 광고 촬영 등을 위한 대관 수요는 2019년 대비 85%나 성장했다. 

수요자들의 대관 목적 또한 다양해졌다. 코로나19 이전에는 각종 브랜드 및 제품 출시 등 비교적 규모가 큰 행사들이 주를 이뤘다면, 지난 해에는 소규모 기업 VIP 이벤트, 교육, 세미나, 워크샵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할 수 있는 행사들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위워크에 입주해있는 멤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점별 팝업 행사 수요도 꾸준하며 반응도 좋은 편이다.
 
위워크는 각종 외부 대관행사 및 파트너십을 담당하고 있는 이벤트 전문 담당자와 각 지점을 이끌고 있는 '위워크 커뮤니티팀'이 따로 있어 행사 준비나 진행, 장소 섭외 등에 대한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어드바이스를 받을 수 있다.

 

(사진=패스트파이브)
(사진=패스트파이브)

패스트파이브, 100-1,000명 규모 기업들을 위한 사무공간 이전 원스톱서비스 '오피스솔루션' 론칭

국내 대표 오피스플랫폼 기업 패스트파이브(대표 김대일)가 임직원수 100인 이상의 중대형 기업들을 위한 사무공간 이전/획득/운영 원스톱 서비스인 '오피스솔루션'을 신규로 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패스트파이브는 사무공간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과 관련한 A부터 Z까지의 업무를 통합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갈증이 시장에 있다는 것을 포착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기회로 포착해 오피스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 내부 상품인 공유오피스 론칭에만 쓰였던 다양한 역량을 서비스화하고, 공유오피스에 직접 입주하기엔 다소 큰 규모인 100인 - 1,000인 규모의 중대형 기업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피스솔루션은 임직원 수 100인 이상 기업들을 주 대상으로 하며, 기존 패스트파이브의 공유오피스에 입주하는 것이 아닌, 패스트파이브가 사무공간을 찾고, 디자인하고, 시공하고, 또 운영까지 대행해주는 찾아가는 원스톱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