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클럽하우스·서울핀테크랩·밀리의서재·스파크플러스 外
[스타트업 소식] 클럽하우스·서울핀테크랩·밀리의서재·스파크플러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1.05.1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짐티)
(사진=짐티)

'티랩스튜디오' 리브랜딩 발표

피트니스테크 스타트업 '짐티(대표 박경훈)'는 오프라인 피트니스 브랜드 '티랩스튜디오'를 리브랜딩 했다고 20일 밝혔다.

'티랩스튜디오'는 "운동이 아니다. 움직임이다."라는 모토와 함께,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기존 운동의 영역에서 건강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변화하며 일상 속에서의 웰니스 솔루션(Wellness solution)을 추구한다.

새로운 브랜드 로고는 건강한 삶을 위한 몸의 움직임을 시각화하기 위하여 거북이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장수를 의미하며 오랜 역사 속에서 존귀한 존재로서 자기(self), 보호(protective), 성장(growing)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조금은 느리더라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방향성을 향하여 끝까지 나아가는 인내를 뜻하며 이는 '티랩스튜디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속적인 움직임의 철학을 상징한다.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앱 서비스 19일 국내 출시

음성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클럽하우스(Clubhouse)'가 안드로이드 버전 앱의 베타 서비스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오는 19일 새벽 1시부터 클럽하우스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는 지난해 3월에 출시한 새로운 음성 기반의 소셜 미디어로, 올해 2월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많은 사용자들을 불러 모았다. 올해 2월 글로벌 기준으로 주간 사용자 수는 천만 명을 기록 중이며, 지난달인 4월에는 일 평균 300,000건 이상의 신규 방 개설이 이뤄졌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달리, 기존 가입자의 초대장을 받아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클럽하우스의 주요 특징이다. 클럽하우스는 당분간 초대 및 대기 명단을 기반으로 한 앱 가입 시스템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용자들은 오디오 채팅방을 개설하거나 기존 방에 참여해 다양한 주제로 실시간 대화 또는 토론할 수 있다. 음악, 뉴스, 코미디, 문화, 시사, 연예 등 다양한 주제로 개설되는 오디오 채팅방을 통해 정보 교환, 취미 생활 공유, 네트워킹 등 다양한 클럽 활동의 장으로 클럽하우스를 이용할 수 있다. 채팅방 대화 내용 녹음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또한 클럽하우스는 새로 가입한 신규 가입자 및 초보자들을 위한 정기 오리엔테이션을 매주 개설해 앱의 주요 기능 및 사용 방법을 소개하고, 사용자들이 궁금한 점을 직접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매주 폴 데이비슨(Paul Davison) CEO, 로한 세스(Rohan Seth) CTO 등이 주최하는 공식 클럽하우스 타운홀을 통해 지난주 소식과 다음 2주간의 계획을 발표하고 커뮤니티의 질문에 직접 응답하며 소통한다.

(사진=핀테크)
(사진=핀테크)

 

서울핀테크랩, 2021년 신규 입주기업 모집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육성기관 서울핀테크랩 (센터장: 소 영)이 2021년도 신규 입주기업을 모집 중이다. 서울핀테크랩은 핀테크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 멘토링 △주제별 교육 △금융기관 네트워킹 △국내외 핀테크 관련 기관 및 대학 등과의 협업 기회 등을 제공한다. 또 해외 진출을 꿈꾸는 기업에는 해외 투자자 및 제휴 파트너 등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입주기업에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여의도 위워크점 내 사무공간을 최대 2년간 제공한다.

서울핀테크랩 신규 입주 기업 신청은 오는 6월 4일 오후 6시까지며, 선발 규모는 20개사 내외이다. 모집 대상은 핀테크 분야에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및 아이템을 보유한 7년 또는 3년 이내 국내외 창업 기업으로 유형1과 유형2로 나뉜다. 유형1은 ▲창업 7년 이내 ▲1억원 이상 투자 유치 실적 ▲최근 3년간 누적매출액 1억원 이상 ▲직원 5인 이상 등의 조건을 갖춘 경우이며, 유형2는 ▲창업 3년 이내 ▲직원 5인 미만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특히 유형2는 초기 핀테크 스타트업에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작년부터 추가되었다. 입주를 원하는 기업은 기간 내 서울핀테크랩 홈페이지‘공지사항’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서울핀테크랩은 금융 IT 전문기관 코스콤에서 스핀오프한 '케이액셀러레이터'에 의해 운영되면서 성공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 케이액셀러레이터의 소재문 대표는 25년간 금융, 규제, 글로벌IT 분야에서 쌓은 다양한 사업 기획과 협업 경험을 기반으로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왔다. 케이액셀러레이터는 금융과 핀테크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 지원을 위해 초기 핀테크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조성하였으며, 금융감독원 및 핀테크지원센터 등 핀테크 기업(시장)의 스케일업을 도모하는 기관과의 금융 정책 컨설팅, 동향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밀리의서재)
(사진=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 김중혁 일일 창의력: 하루하루를 신나게 살아내는 방법 단독 연재

밀리의 서재가 새 밀리 오리지널 데일리 연재 작품으로 김중혁 작가의 신작을 연재한다.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는 김중혁 작가의 신작 에세이 일일 창의력: 하루하루를 신나게 살아내는 방법(블러썸북스 펴냄)을 이달 17일부터 7월까지 50일간 전자책과 AI(인공지능) 완독형 오디오북으로 단독 연재한다고 18일 밝혔다. 일일 창의력: 하루하루를 신나게 살아내는 방법은 모두 100편의 단편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중 절반에 해당하는 50편이 밀리 오리지널 데일리 연재를 통해 전자책과 오디오북 형태로 단독 공개된다.

밀리 오리지널 데일리 연재 작품으로 독자와 첫 만남을 가지는 일일 창의력: 하루하루를 신나게 살아내는 방법은 소소하고 재미있게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을 담은 단편 50편으로 구성됐다. 저자인 김중혁 작가가 소설가가 된 후 많이 받았던 질문 중 하나인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작품으로, 살면서 큰 자극을 준 50가지 창의력 채집 방법을 정리해 독자가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도록 했다.

 

(사진=스파크플러스)
(사진=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 SK텔레콤·미래에셋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대표이사 목진건)가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미래에셋그룹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SKT 는 스파크플러스 기존 최대주주인 아주호텔앤리조트와 기타 주주로부터 구주 일부를 인수하며, 미래에셋그룹은 계열사인 미래에셋벤처투자를 통해 스파크플러스에 2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진행한다. 향후 SKT, 미래에셋벤처투자는 기존 주요주주인 아주호텔앤리조트, 스파크랩과 함께 스파크플러스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스파크플러스는 2019년 말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해 누적 투자 유치금 약 600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스파크플러스는 기업가치를 한층 더 끌어올리며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사업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스파크플러스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업무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기업들의 ‘워크 애니웨어(Work Anywhere)’를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성장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기업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고착화된 고민들을 해결하는 부동산 종합운영사로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사진=다방)
(사진=다방)

 

다방, 동네토론 배틀쇼 '갑론을방' 홍대 편 18일 공개

국내 최대 부동산 플랫폼 '다방'(대표 한유순, 유형석)이 동네토론 배틀쇼 ‘갑론을방’ 5화 홍대 편을 18일 오후 6시 유튜브 채널 '일상다방사'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갑론을방 홍대 편은 인디밴드 '투데이올드스니커즈' 멤버들이 패널로 출연했다. 현재 홍대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두 멤버는 활동지역과 인접한 망원동, 신수동에 각각 자취 중이다.

이미 2030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알려진 망원동은 놀거리, 볼거리, 그리고 먹거리가 가득한 동네인 반면 경의선숲길이 가로지르는 신수동은 비교적 조용한데다 공원, 지하철, 학교 등 우수한 인프라를 갖췄다. 전혀 다른 매력이 있는 두 동네에 사는 자취생들의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방의 유튜브 콘텐츠인 '갑론을방'은 인접한 동네에서 실제 거주하고 있는 자취생이 패널로 등장해 동네 특장점을 자랑하는 배틀 토론쇼다. 125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동네놈들'(개그맨 안진호, 정재형, 최부기)이 진행하며 출연자와 팀을 이뤄 토론에 참여한다. 이들 중 시청자 투표에서 더 많은 표를 획득한 팀이 토론의 승자로 결정된다.

홍대 편은 오늘(18일) 업로드되는 1편 영상을 시작으로 21일 2편, 26일 3편, 28일 4편 등 총 4편이 공개된다. 시청자 투표는 5월 28일(금)부터 6월 3일(목)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 일상다방사 커뮤니티에서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