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1인가구, 현명한 온라인 쇼핑 방법은?
[지식 1스푼] 1인가구, 현명한 온라인 쇼핑 방법은?
  • 이주영
  • 승인 2021.05.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 사는 1인가구는 이곳저곳 소비할 곳이 많아 정작 쓰고 싶은 곳에는 지출을 하지 못하는 일도 발생하는데요. 똑똑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특히 시간 효율을 위해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게 되는데, 이때 사기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인터넷 쇼핑할 때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선택하는 방법은?

A.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상품일수록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인기관의 인증마크를 획득한 업체인지 확인해야합니다.

eTrust, i-Safe,공정거래위원회의 표준약관을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공시하고 보안 시스템을 갖췄는지 살펴봐야하며, 홈페이지 하단에 사업자의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을 제대로 올렸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게시판을 확인합니다. 게시판에 올라오는 소비자 의견은 쇼핑몰의 장단점을 파악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구매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비자의 질문에 충실하게 답변하는지 상품의 품질이나 반품, 배송 등에 대한 불만은 없는지 확인하고 구매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기사이트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메일이나 가격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제품을 할인판매 한다고 광고하고 대금만 받고 배송을 해주지 않거나 사이트 자체를 폐쇄한 후 사라지는 사기사이트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Q. 에스크로제도는 무엇인가요?

A. 에스크로제도란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구매의 안전을 위해 제품 등을 받을때까지 은행과 같은 제3자에게 그 결제대금을 예치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에스크로제도는 인터넷쇼핑몰의 모든 거래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발송하기 전 미리 상품 대금을 지급받는 선불식 판매를 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할 경우 혹은 중고물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 에스크로제도가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