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해외직구 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지식 1스푼] 해외직구 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 이주영
  • 승인 2021.06.1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배송대행과 구매대행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배송대행은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주문 결제 및 배송대행지 입력 후 배송대행업체가 현지 물류창고에서 주문물품을 대신 수령한 후 배송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구매대행은 구매대행업체에 물품가격, 물류비, 수수료 등을 지불하고 구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절차를 위입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Q. 해외사이트에서 수수료를 내더라도 안전하게 제품을 받고싶은데요. 이런 경우 해외직구 유형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될까요?

 

A.  해외직구가 처음이고 정보를 잘 모를 경우에는 구매대행을 통해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① 구매대행은 국내에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국내법이 적용되어 분쟁 해결이 편리합니다.


② 원화(KRW)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를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③ 각종 제휴 혜택 등을 이용하면 경우에 따라 보다 싸게 구매 할 수도 있습니다.


④ 배송 과정 확인 및 기타 사항 문의 등이 쉽습니다.

 

Q. 해외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시 물품을 선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① 해외직구 가능한 품목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② 국내사용 가능 여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③ 제품의 통관조건 및 관세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④ AS가 필요한 고가품은 더욱 신중히 구입해야 합니다.

 

Q. 해외직구로 짝퉁(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물품)제품 구매 가능한가요?

 

A.  안됩니다. 짝퉁 등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은 용도와 수량에 관계없이 수출입이 전면 금지되며 통관단계에서 위조품 확인 시 폐기됩니다.

또한, 고의적인 반복 반입이 의심될 경우 밀수출입죄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의 벌금 및 상표법에 따라 처벌 받습니다.

 

Q. 해외직구 결제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결제 시 계좌송금(현금)을 요구하는 경우 사기피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결제 시 화폐단위를 확인해 원화(KRW)로 되어 있다면 미국달러(USD)로 변경하고 결제해야 이중환전의 문제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