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체질을 고려한 한방다이어트, 한약 처방시 체크 포인트는?
[건강 Q&A] 체질을 고려한 한방다이어트, 한약 처방시 체크 포인트는?
  • 정재경
  • 승인 2021.06.3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량리 척추나한의원 김동희 원장
사진=청량리 척추나한의원 김동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겨울과 봄부터 꾸준히 관리해 온 이들과 달리 급히 감량하기 위해 극단적인 식단 조절과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리한 체중감량은 빈혈, 탈모 무기력증, 관절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후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기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없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보조제는 각자 체질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아니기에 그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방 다이어트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 체질과 건강 상태를 모두 고려하여 처방되기 때문에 부작용 우려도 낮추기 위해 찾는 한의원에서 처방시 체크 해야할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약 처방시 체크사항은?

한약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가슴 두근거림이나 손, 발 떨림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중 하나인 불면증도 경험할 수 있으나, 개인 맞춤 처방으로 조제를 진행해서 이러한 불편함을 방지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영양부족으로 인한 탈모가 찾아올 수 있는데, 미네랄과 각종 영양분이 풍부한 약재 처방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체질과 건강상태가 모두 다르기에 검증되지 않은 방법을 따라할 경우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한약은 일괄 처방 및 조제되는 다이어트 약는 다르기 때문에 당장 급히 체중 감량하는 것보다 건강을 생각하며 감량하고 체중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몸에 부담이 덜하고, 신진대사량을 증진하여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돕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식욕을 억제하여 식습관 개선에도 영향을 주기위한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적절한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함께해야 더욱 건강한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체중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식단은 단백질과 저염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요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청량리 척추나한의원 김동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