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건강 Q&A]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정재경
  • 승인 2021.07.0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 서울리더스정형외과 김우 원장
사진=부산 서울리더스정형외과 김우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목이 자주 뻐근하고 두통, 팔 저림이 지속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 척추질환입니다.

 

목디스크의 발생 원인은 무엇 때문인가요?

주로 외부의 충격과 장시간 운전, 수면 시 높은 베개 사용 및 과도한 PC, 스마트폰 사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목 주변 근육과 인대가 압력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 공부하는 학생, 업무량이 많은 직장인의 경우 모니터나 책을 보기 위해 고개를 쭉 빼거나 목 자체를 비스듬히 유지하곤 합니다. 이는 경추에 부담을 주게 되고, C자형의 경추가 점점 펴져 일자목, 거북목 등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때 디스크로만 머리 무게를 지탱해 목디스크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목 주변 근육 및 인대가 압력을 받는 이유는 경추의 변형 때문입니다. 신체 부위 중 가장 무거운 머리를 지지하는 경추는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C자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추, 인대, 근육 등으로 머리 무게를 골고루 지지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은 목이 뻐근하고 결리는 느낌입니다. 두통과 함께 목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한쪽 등이 뻐근해짐을 느끼다가 어깨 통증과 팔 저림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야 합니다.

방치한다면 전신 마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며, 정확한 검사와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목디스크 초기의 경우 수술 치료보다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증상 완화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로는 도수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이나 주사를 사용하지 않고 전문치료사가 통증 부위를 손으로 자극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통증 개선 및 척추, 관절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치료사가 직접 환부를 만지는 만큼 치료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엔 신경차단술을 통해 통증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이는 신경 부위에 도달할 수 있는 매우 얇고 특수한 주사기를 사용해 약물을 주입,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약물 주사를 위해서 신체 내부를 특수한 의료장비를 통해 시술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경차단술은 통증과 염증이 발생한 병변 부위에 신경의 과민반응을 잠재워줄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의 악화를 막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및 고령자도 안심하고 시술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른 장점을 지닙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디스크 예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목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피하고, 오랜 시간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본다면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고개를 앞으로 숙이지 않는 등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컴퓨터 사용 시엔 모니터와 눈높이를 맞추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지 않아야 합니다. 책상 앞에 앉을 때는 의자 등받이에 엉덩이를 깊숙이 밀어 넣고 허리를 곧게 편 채 무릎이 엉덩이보다 높게 위치하도록 앉는 자세도 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부산 서울리더스정형외과 김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