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궁경부암 예방하는 HPV 백신 가다실9가, 다른 질환도 예방 가능한가요?
[건강 Q&A] 자궁경부암 예방하는 HPV 백신 가다실9가, 다른 질환도 예방 가능한가요?
  • 정재경
  • 승인 2021.07.1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송파구 G5연합의원 이중삼 원장
사진=송파구 G5연합의원 이중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가다실9가란?

흔히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생식기 사마귀, 항문암, 외음부암 등 HPV(인유두종바이러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HPV는 현재까지 10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중 40여 종이 생식 기관에서 발견되며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항문암, 질암 등을 유발하는 발암성 HPV는 고위험군으로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지만 성경험이 없는데도 감염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성관계를 통해 전염된다고 단정 지을 수 없는 데다, 별다른 증상이 없어 감염 여부를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바이러스 보유자도 많아 백신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다실9가는 기존 가다실4가로 예방할 수 있었던 6형, 11형, 16형, 18형 HPV와 더불어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 HPV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으로, 국내에서 특히 감염 사례가 많은 고위험군 유형을 추가했습니다.

여성은 만 9세부터 45세까지, 남성은 만 9세부터 26세까지 접종 가능하며 여성은 물론 남성 역시 HPV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성별을 불문하고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지만 만 14세 이하일 경우 2회 접종만으로도 예방 효과가 나타나며, 1년 이내에 접종을 모두 완료해야 합니다.

접종 일정은 변경 가능하나 2회 접종 일정인 사람이 1차 접종 후 5개월이 지나기 전 2차 접종을 했다면 그로부터 4개월 후 추가로 3차 접종을 해야 하며, 3회 접종 일정인 경우 2차 접종은 1차 접종으로부터 최소 1개월 후, 3차 접종은 2차 접종으로부터 최소 3개월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한편 가다실9가 접종 후 다른 백신 접종과 마찬가지로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사를 맞은 뒤 30분 정도는 해당 의료 기관에서 상태를 지켜본 뒤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송파구 G5연합의원 이중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