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허리디스크 있는데 추나요법 받아도 되나요?
[건강 Q&A] 허리디스크 있는데 추나요법 받아도 되나요?
  • 정재경
  • 승인 2021.07.2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가정동 정본한의원 공준호 원장
사진=가정동 정본한의원 공준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인천에 거주하고 있는 30대 직장인 남자인데요.

요즘 힘 주는 동작을 하면 허리가 아픈데 디스크일까요?

 

허리는 사람의 뿌리 혹은 중심이라고 부를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단순히 걷는 동작부터 앉고 일어서는 동작, 힘을 주는 동작 등 다양한 동작을 할 때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위가 바로 허리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허리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일반적인 생활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 통증이 심해질 경우에는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부르는 허리디스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척추가 제자리에 있지 못하고 틀어지기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의 균형이 어긋나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나이가 들어 퇴행성 변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 젊은 나이대에 척추 균형이 어긋나 질환을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부하가 심해질수록 후방 인대 가운데 약해진 부위를 따라 디스크가 돌출될 수 있고, 이것이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 염증과 통증 등이 발생해 다양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바로 앉아있기도 힘들 정도로 큰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도 존재합니다.

 

추나요법이란?

디스크가 심하게 발생하면 당장 허리에 통증이 발생함과 동시에 다리에 당김 또는 발가락 저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증상과 질환을 다스리기 위해 추나요법을 활용하는데,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진행하는 수기 치료로 환자의 척추와 뼈, 인대, 근육 등을 손으로 밀고 당겨 유효한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어긋난 척추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스크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은 수기요법으로 진행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한의사가 진료하는 곳을 찾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치료는 척추 본연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부분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질환을 앓았던 경우에도 질환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건강한 생활을 되찾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가정동 정본한의원 공준호 원장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