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성형,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건강 Q&A] 코성형,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 정재경
  • 승인 2021.08.0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
사진=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사람의 코는 개개인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얼굴 부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는 측면과 정면, 위와 아래에서 바라본 모습이 달라 미세한 모양과 높이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화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코성형, 재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코의 심미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코수술은 지양해야 합니다. 코는 호흡과 발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위인 만큼 심미성과 더불어 기능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부작용 발생의 우려를 낮추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성형은 융비술이라 불리는 콧대성형을 비롯해 코끝성형, 콧볼축소, 엣지코성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코의 상태에 따라 적용되는 수술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얼굴형과 눈의 크기 및 위치, 피부 두께, 코뼈의 모양 등 개개인의 특징을 정확히 진단해 문제점을 찾는 과정이 선행돼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를 이루는 코라인과 높이를 찾아야 합니다.

각기 다른 얼굴 모양과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얼굴 전체의 이미지와 조화를 간과한 채 코성형이 진행된다면 염증이나 부작용뿐만 아니라 만족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곧 재수술을 초래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 코수술부터 충분한 상담 하에 체계적인 1:1 맞춤 수술 계획을 세우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성형 중 낮은 코를 높이기 위한 콧대성형은 가장 활발히 시행되는 코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콧대성형은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 높이와 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무조건 높이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코끝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전체적인 라인이 원래 자신의 코였던 것과 같은 자연스러움을 얻을 수 있는 코끝성형도 선호되고 있습니다. 메부리코, 들창코, 화살코, 등 다양한 형태의 코를 코끝성형을 통해 교정할 수 있고 이 때 개인의 코 모양에 따라 반버선, 직반버선, 직선 코 3가지 형태를 결정하게 되며 콧망울 연골의 리모델링과 자가 연골을 사용하게 됩니다.

콧볼이 넓게 퍼져 콧구멍이 더 커 보이고 코는 낮아 보인다면 콧볼축소가 적합합니다. 콧볼축소를 통해 콧볼의 넓이를 줄여 얼굴 균형에 맞는 코모양으로 바로잡을 수 있으며 콧볼과 동시에 코끝, 콧대까지 개선해 슬림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인위적이고 획일화된 코모양이 아닌 개인별 이미지와 얼굴 특성에 맞는 콧대와 코끝을 찾아 자연스러우면서도 아름다운 코 모양을 완성하는 엣지코성형은 콧대와 코끝의 각도를 분석하고 디자인함으로써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입체감은 물론 콧대부터 코끝까지 엣지 있는 코라인을 추구하는 코수술입니다.

비주(콧기둥)를 코끝에 맞춰 한 번 더 고정하므로 시간이 지나 코끝이 떨어지거나 낮아지는 문제점을 보완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유도합니다.

코성형은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각도와 높이, 비율과 입체감 등을 다양하게 고려해 디자인적인 접근을 통해 자연스러운 조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코성형 잘하는 병원을 찾거나 성형후기를 보고 판단하지 말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 의료진을 중심으로 의료 안전 시스템, 수술 실명제 시스템, 회복관리 시스템 등이 갖춰진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