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건강 Q&A]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 정재경
  • 승인 2021.08.0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강남플란트치과 황석현 대표원장
사진=서울강남플란트치과 황석현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장호원에 사는 H씨(75세,여)는 평소 치과에 가기다 두려워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다 치아 대다수를 잃게 되었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마다 힘이 부족해 씹기가 어렵고, 착용이 불편해 결국 임플란트 수술을 결심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치아를 잃으면, 대부분 임플란트를 떠올릴 만큼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 됐습니다. 그러나 시술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거나 의료진의 숙련도 문제 등으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진 게 사실입니다.

이에 최근에는 기존의 시술 방법보다 안전성, 정밀함을 높인 디지털 방식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을 통해 오차를 줄여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현대에 이르러 많은 이들이 자연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택하고 있는 시술입니다. 상실된 치아의 자리에 인공 치아를 식립하고 자연치아가 갖던 기능을 대체하도록 도와주는데, 성공적인 시술의 결과를 위해서는 오차범위를 줄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구강구조나 증상의 정도가 모두 제 각각이므로, 오차범위를 줄이고 상태에 적합한 시술이 진행되길 원하는 경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대안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3D기술을 이용하여 최적의 시술 경로를 찾아 골조직과 신경의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인공치아를 식립, 구강 기능을 정상화 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차례 진행하는 가상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환자 맞춤형 식립 유도장치를 제작하고 계획된 위치나 깊이, 각도에 인공치아를 식립합니다. 기존 의료진의 감각과 노하우에만 의존하여 치료하던 방법보다 식립 경로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서 정교하고 안전성 높은 식립이 이뤄집니다.

또한 잇몸을 작게 절개하므로 시술에 대한 통증, 출혈 등 환자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며,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 및 고령층의 어르신들도 안정적으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다만, 오차범위를 줄인 디지털 방식이라 할지라도 시술자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 사후관리 등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고 신중히 진행해야합니다. 보철물의 탈락이나 임플란트 주위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료진과의 충분한 소통과 정밀검사를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맞춘 시술을 진행해야합니다. 또한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사후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서울강남플란트치과 황석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