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장애 때문에 재활치료를 받아야 될 시 의료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지식 1스푼] 장애 때문에 재활치료를 받아야 될 시 의료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8.2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장애 때문에 재활치료를 받아야 될 시 의료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A. 장애 정도와 경제적 능력을 고려하여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진료비, 입원비, 의약품 조제비 등 장애인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의료비 지원 신청은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의료비 지원대상 장애인 → 의료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는 장애인등록증/의료급여증(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수급자)/건강보험증(건강보험 본인부담 경감대상자)가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행정기관으로부터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장애인에 대한 자료를 제공받아 장애등급, 소득수준 등에 따라 건강보험료를 자동으로 감면 처리합니다.

 

Q. 전동휠체어 구입비용이 부담되는데,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장애인 보조기기 급여제도가 있습니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이 보조기기 구입비용의 일부를 보험급여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보조기기 급여 신청은 장애인 등록 후 의료기관 진료 후에 보조기기 처방전 발급받으면 됩니다.

보험금여 신청 -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조기기 급여 신청서 제출하면 됩니다.
의료급여 신청 - 시, 군, 구청에 보조기기 급여 신청서 제출하면 됩니다.

공단 및 시, 군, 구청은 보장구 급여 신청을 받으면 장애인의 보장구 구입 여부 등을 확인하여 지체 없이 보장구 구입비를 지원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