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금융·신한금융·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금융·신한금융·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1.08.20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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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우리금융)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 그룹사 공동 SNS이벤트 ‘#우리집’ 실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난 고객들을 위해 5개 그룹사 공동으로 ‘#우리집’ SNS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4월부터 그룹PR 캠페인 “우리를 위해 우리가 바꾼다”라는 슬로건에 따라 ‘우리’라는 말의 특별한 의미에 주목하는 월별 SNS이벤트 ‘월간우리’를 진행해왔다.

특히, 이번달 ‘월간우리’는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금융캐피탈·우리금융저축은행 등 5개 그룹사가‘우리집’을 테마로 각 그룹사 인스타그램에서 공동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집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홈트레이닝·홈카페 등의 사진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해시태그 ‘#우리집_우리금융’을 추가하면 자동 응모된다.

기간은 이달 31일까지이며, 각 그룹사 인스타그램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가한 고객을 대상으로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이디야 커피 쿠폰 등의 다양한 경품이 증정된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 신한퓨처스랩 7-2기 공식 출범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20일 국내 금융권 최초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 7-2기 28개사를 선발하고 본격적인 육성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신한퓨처스랩’은 2015년 5월 1기 출범 이후 올해 상반기 7-1기까지 총 250개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했으며, 현재까지 총 427억원을 직·간접 투자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아기유니콘 200 프로젝트에 ‘신한퓨처스랩’이 육성한 스타트업 10개사가 선발되는 등 국내 스타트업 대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7-2기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점착 메모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망고슬래브’, AI 가상 음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자이냅스’가 있으며, ESG 부문에서는 인공지능 무형자산가치 분석 플랫폼 ‘페어랩스’, 중소형 및 비상장 기업 평가/리서치 기업인 ‘퀀티파이드이에스지’, 소비 결제 정보를 탄소배출량으로 시각화하는 ‘에이티알’이 선발됐다.
 
또한 맛집 데이터를 공유하는 미식 정보 플랫폼인 ‘미식의시대’가 최종 선발되며,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배달앱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금융이 서울산업진흥원과 진행하는 협력 프로그램인 ‘서울메이드 With 신한퓨처스랩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에 선발된 기업인 ‘체인로지스(4시간 도착 택배서비스, 두발히어로)’, ‘아이와트립(키즈패밀리를 위한 온라인 여행 서비스)’, ‘큐비즈코리아(도심형 셀프 스토리지, 소형창고 플랫폼)’도 이번 7-2기 육성 기업에 포함됐다.
 
이번 7-2기로 선발된 기업에게는 스타트업 단계별 육성 및 투자, 사무공간 대여,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S-Membership’ 혜택과 신한금융 그룹사·대기업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한 사업 확장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올해는 아모레퍼시픽, 호반건설 등 영역별 15개의 파트너사 외에 LG 이노텍 등 신규 파트너사가 추가로 합류해 미래 유니콘 기업 발굴 및 육성을 함께하기로 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ESG경영 강화 위한‘적도원칙’가입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지난 18일 환경·사회적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및 글로벌 금융기관으로서의 책임이행을 통한 ESG경영 강화를 위해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적도원칙’은 환경파괴나 인권침해를 일으킬 수 있는 대규모 개발사업에는 금융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전 세계 37개국 118개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자발적 협약이다.

‘적도원칙’의 적용대상은 △미화 1000만불 이상 규모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미화 5000만불 이상 기업대출 등으로, 적도원칙에 가입한 금융기관은 적도원칙 준수여부 심사 및 적도원칙에 부합되는 경우에만 금융지원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신속한 적도원칙 가입을 위해 전행 차원의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적도원칙 이행 프로세스 구축을 준비해 왔으며, 앞으로 대규모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금융지원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사회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롯데쇼핑과 디지털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롯데쇼핑(대표이사 강희태)과 디지털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과 롯데쇼핑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 라이브커머스 ▲빅데이터 기반 공동마케팅 ▲제휴상품 ▲온라인 결제 서비스 등 양사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력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은 하나은행이 생활금융 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광범위한 고객과 판매 채널을 갖춘 유통업과 협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통해 K-RE100 동참·탄소중립 실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재생에너지 사용 확산과 한국형 RE100(K-RE100)에 동참하기 위해 강원 영월군지부에 제6호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했다고 20일 밝혔다. 

글로벌 RE100은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세계적 캠페인으로 연간 전기사용량이 100GWh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권고하고 있다. 한국형 RE100은 전기사용량 수준과 무관하게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모두 참여 가능하며,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는 K-RE100 참여방법 중 하나이다.

지난 2월 한국에너지공단 주관 K-RE100 캠페인 참여를 선언한  농협은행은 녹색프리미엄 구매 등을 통해 매년 전기사용량의 5%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자점 건물의 옥상 및 주차장을 활용하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확대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더욱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