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그루밍족이 되기 위한 2가지 조건
[생활Tip] 그루밍족이 되기 위한 2가지 조건
  • 임희진
  • 승인 2021.08.2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모를 가꾸고 싶은 욕심은 남녀를 불문하고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 최근에는 꾸미는 남성들, 즉 '그루밍족'이 늘어나고 있다. 뷰티 업계도 늘어나는 그루밍족에 발맞춰 남성 전용 라인 및 올인원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루밍족’은 영단어 ‘groom’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Groom은 ‘마부’라는 뜻과 동물을 손질하고 털 등을 다듬다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이에 더해 grooming이란, 마부가 말을 정성스럽게빗질하고 깨끗이 정돈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에 들어서는 자신의 외모에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남성들을 지칭하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성인남녀 5명 중 2명은 스스로를 '그루밍족'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인남녀 5명 중 2명은 스스로를 '그루밍족'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 남자들도 눈썹문신 한다

눈썹은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관상학적으로도 눈썹은 눈에 잘 안 보이는 것보다는 드러나는 것이 훨씬 더 좋으며, 짧은 것보다는 긴 것이 훨씬 더 좋다. 최근에는 국회의원이나 아나운서 등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중장년층도 눈썹 문신을 하는 경우가 많아 5-60대의 시술도 증가하고 있다. 눈썹은 형태에 따라 주는 인상이 다양하다.

표준형 눈썹은 깨끗해 보이며, 일자형 눈썹은 단정하지만 고집스러운 면이 있는 인상이다. 아치형 눈썹의 경우 상냥한 인상이, 각진 형태와 상승형 눈썹은 날카롭거나 사나워 보이는 인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났으며, 처진 형태의 눈썹은 우울하거나 외로운 인상을 준다. 따라서 타인에게 주는 인상과 본인이 선호하는 눈썹의 형태를 함께 고려하는 것도 좋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한국에서 여전히 문신 시술은 의료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받는 것만이 합법이라는 것이다. 문신 시 사용되는 제품에 화학 성분이 많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문신과 마찬가지로 시술 후 24시간 내에는 피부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문신으로 인해 피부에 난 상처를 보호하기 위해 약 일주일간 재생 크림을 꾸준히 발라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시술을 받은 후 2주간은 자외선 노출을 되도록 피해 피부를 보호하고, 딱지가 생기는 경우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외에도 눈썹 문신 직후에 술이나 담배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2. 면도는 깨끗하게 하는 방법

면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피부에 묻어 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한번 헹궈준다.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피지와 노폐물을 1차로 닦아내 준 뒤 따뜻한 물이나, 따뜻한 스팀 타월로 얼굴을 부드럽게 닦아주어 모공을 열어준다. 쉐이빙 폼이나 면도크림의 경우 수염이 난 반대방향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

면도할 때 크림이나 쉐이빙 폼 등을 사용하지 않은 채 바로 면도를 하게 되면 피부에 자극이 될 뿐만 아니라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젤 타입, 크림타입 등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품으로 골라서 사용해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더불어 면도날 선택과 관리도 중요하다. 날 면도기는 면도날이 무디어질 정도로 장기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전기면도기는 정기적으로 안전망과 내측 면도날을 교체해줘야 한다.

 

 

도움말: 스파에이르 피부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