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녹내장, 안과검진 정기적으로 받으면 조기발견 가능한가요?
[건강 Q&A] 녹내장, 안과검진 정기적으로 받으면 조기발견 가능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09.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녹내장이란?

황반변성, 백내장과 함께 3대 실명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높은 안압으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돼 실명까지 이르게 되는 질병입니다.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결손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국내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원발 개방각 녹내장과 정상 안압 녹내장입니다. 발병 초기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으므로 대다수 환자는 증상이 심해진 후에 안과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떨어진 시력은 다시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요법, 레이저 요법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수술치료가 적용되기도 하며, 한 번 손상된 시신경은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더 이상 시력이 손실되지 않도록 안압을 떨어뜨려 시신경을 보존해야 합니다. 다만 조기에 발견할수록 시기능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치료를 받았더라도 녹내장은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해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안압을 높일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하기 위해 커피 섭취를 줄이고 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0세 이상 연령, 당뇨병·고혈압·동맥경화증 등 심혈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이 고위험군에 속하며 또한, 20~30대 젊은 사람이라도 고도근시거나 녹내장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도움말 : 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