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고도근시 시력교정술, ICL렌즈삽입술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고도근시 시력교정술, ICL렌즈삽입술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09.0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사진=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떼기 시작한 아이들이 부모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린 시절부터 무분별하게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경우, 시력이 일찍 저하되어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 정도만 되어도 안경 등 시력교정장치를 착용해야 합니다.

성장기 청소년들은 성장 속도에 따라 시력이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으며, 성인이 되었을 때 초고도근시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도근시 환자는 대개 시력교정용 안경을 착용하는데 시력이 좋지 않을수록 렌즈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한창 외모를 중시할 나이에 콤플렉스로 작용하기 쉬워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성인이 된 후에는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통해 렌즈 착용의 불편함에서 벗어나기도 합니다.

다만, 초고도근시가 있다면 라식, 라섹처럼 각막을 절삭하는 방식의 시력교정술을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초고도근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절삭량이 지나치게 많아져 각막확장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막의 두께가 얇은 상태일 때에도 유사한 이유로 라식, 라섹 수술을 받기 힘듭니다. 이러한 때에는 각막을 절삭하지 않는 방식의 시력교정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ICL렌즈삽입술이란?

각막을 깎지 않고 홍채 뒤쪽에 EVO ICL 특수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입니다.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수술의 안전성이 높고 그만큼 손상 부위가 적어 회복 기간도 짧은 편입니다. 수술을 받은 직후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하고 각막 질환에 시달리거나 안구건조증이 심한 환자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고도근시 환자만이 받을 수 있는 수술은 아니며, 수술 후 근시퇴행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을 원하지 않는 환자 군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ICL렌즈삽입술의 만족도는 어떠한 렌즈를 사용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아쿠아 ICL 렌즈는 중앙에 360㎛의 미세한 홀이 있는데, 이 홀을 통해 눈물의 흐름을 원활해져 녹내장 후유증 발생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홍채 막힘이나 흰 줄 현상 등 부작용을 방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ICL렌즈삽입술을 받은 후에는 렌즈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의사가 당부하는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생체 친화적 재질인 Collamer 렌즈를 사용하기에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수술이지만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므로 병원을 선택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각막 두께, 모양 등 눈의 상태를 파악하고 정확한 위치에 렌즈를 삽입해야 하므로 체계적인 검안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임상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이 직접 집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