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런드리고·온다·야놀자·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런드리고·온다·야놀자·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1.09.08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런드리고)
(사진=런드리고)

모바일 세탁 런드리고, 신규 투자 유치… 총 500억원 자금 마련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시대를 열었던 ‘런드리고’가 500억 원의 대규모 자금을 유치했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주)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가 신규 투자사인 산업은행을 비롯해 기존 투자사인 알토스벤처스, 디에스자산운용, 삼성벤처투자,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의 대거 후속 투자로 총 5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의식주컴퍼니의 성장성과 모바일을 통한 혁신성을 높이 평가해 투·융자 복합 금융으로 300억원을 전격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알토스벤처스는 의식주컴퍼니가 그동안 진행했던 3번의 기관 투자 라운드에 모두 참여했으며 이번 투자를 리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AI 세무회계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 2021 하반기 개발자 대규모 공개채용

인공지능(AI) 세무회계 플랫폼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대표 김범섭)가 ‘2021 하반기 개발자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이번 채용을 통해 올해 100명 이상의 인원을 구축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을 돕는 기존 삼쩜삼 서비스에 연말정산 시스템을 갖추는 데 힘을 실을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백엔드 개발자로, Java, Spring 기반 3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 희망자는 오는 22일까지 공식 채용 사이트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서류전형을 거쳐 9월 말 기본 업무 역량 테스트가 진행되며, 면접 등을 통해 11월 초 최종 합격자가 발표된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 ‘삼쩜삼’을 통해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N잡러나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 등 수많은 소액 개인 신고자들이 그동안 자기도 모르게 놓쳐 온 세금을 간편하게 돌려 받을 수 있도록 도와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올 하반기 개발자 채용을 위해 채용설명회도 개최한다. 카이스트와 함께 ‘로켓 스타트업 런칭 방정식’을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채용설명회에서는 카이스트 졸업생이자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최우수 컨설턴트∙그루폰코리아 부사장∙마켓컬리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역임한 최선준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와 주한나 피플팀장 등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조직 문화와 직무 설명, 비전 등을 소개한다. 채용설명회는 오는 9일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하며, 사전 등록자에 한해 강연링크가 문자로 발송될 예정이다.

 

(사진=그립)
(사진=그립)

라이브커머스 그립, 클라우드 사업 일본 진출

라이브 커머스 앱 ‘그립’과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그립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있는 그립컴퍼니 (대표 김한나)는 "그립 클라우드가 이베이 재팬의 Qoo10을 통해 일본에 진출, 지난 2일 첫 방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그립 클라우드’는 그립컴퍼니의 B2B 서비스로, 자사몰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송출해 고객과 소통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의 솔루션이다. 이미 국내에서도 SSG.COM, 신세계 인터내셔날, 삼성물산 SSF SHOP, 롯데 하이마트 등 30여 개 기업이 그립 클라우드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립컴퍼니는 이번 일본 진출을 위해 그립 클라우드의 일본어 버전을 제작은 물론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최대 3개 플랫폼 다중 동시송출 기능도 탑재했다. 또한, 국내 유명 MCN인 다이아TV가 이베이 재팬과 제휴를 맺고 제작에 참여해 출연∙제작진 구성과 홍보를 담당하기도 했다.

 

(사진=온다)
(사진=온다)

온다, 국내 최초 에어비앤비 우수 파트너 선정

온다가 한국 기업 최초로 에어비앤비 우수 파트너(Preferred-Partners)로 선정됐다.

숙박 B2B 플랫폼 온다(ONDA)가 국내 기업 중 처음, 아시아 기업 중 네 번째로 세계 최대 숙박 공유 기업 에어비앤비의 우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에어비앤비 우수 파트너’는 API를 통한 소프트웨어 연결 측면에서 에어비앤비가 요구하는 기술·성능 기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자격을 얻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1개 트레블테크 기업만이 에어비앤비 우수 파트너로 등록돼 있다. 온다는 지난해 4월 에어비앤비 소프트웨어 파트너로 공식 등록됐으며 1년 4개월 만에 우수 파트너로 인정받았다.

온다와 에어비앤비는 급격하게 변하는 온라인 숙박 생태계에서 오랜 기간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2018년 말 온다를 통해 에어비앤비에서 객실을 판매한 업체 수는 168곳이었고, 2021년 7월 말 기준 746곳까지 늘어났다. 같은 기간 온다를 통한 국내 숙소의 매출도 약 8배 성장했다.

 

(사진=더벤처스)
(사진=더벤처스)

더벤처스, ‘임팩트 컬렉티브 (Impact Collective) 2기’ 메인 라운드 진출 아시아 스타트업 50팀 선정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각자대표 호창성, 김철우)는 오는  6일 ‘임팩트 컬렉티브 2기’에 선정된 아시아 스타트업 50팀을 선정하고 비대면 발대식을 진행했다.

임팩트 컬렉티브는 글로벌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을 목표하는 커뮤니티 주도형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UN의 청년창업대회인 글로벌 임팩트 엑셀러레이터 씨티프리누어(Citypreneurs)와 협력하여, UN 지속가능개발목표(UN SDGs)에 명시된 6가지 테마의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공모에 전세계 39개국에서 △그린에너지 △디지털 농업 △친환경 패키지 △식품 폐기물 관리 △순환 커머스 △에듀테크 △디지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500여개의 팀이 지원했다. 

선정된 50팀은 10주 동안 아시아 전역의 산업별 전문가, 국제기구 및 투자자들로 구성된 임팩트 컬렉티브 커뮤니티로부터 △’임팩트 전략’과 ‘사업성장’ 통합  △임팩트 생태계 분석 워크숍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아시아 도시에서의 파일럿 프로그램 기회 모색 등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게된다. 오는 11월,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하는 최종 10팀은 최소 5만 달러(한화 약 5천8백만원) 규모의 투자 유치가 보장될 뿐 아니라 최대 50만 달러(한화 약 5억8천만원) 투자 유치의 기회도 주어진다. 

 

야놀자, 제휴점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한 신규 지원책 시행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제휴점들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신규 지원책을 시행한다.

야놀자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피해지역 광고비 환급, 최소 광고비 인하ㆍ예약대행 서비스 이용 제휴점 대상 수수료 인하 정책 무기한 시행, 비품 구매비 5억원 지원, 키오스크 구매비 환급 등의 상생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다. 신규 지원책 역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여행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휴점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검색 광고를 이용 중인 전 제휴점을 대상으로 검색 광고비 전액을 쿠폰으로 환급한다. 검색 광고는 단일 키워드 구매만으로도 검색 결과 페이지의 최상단에 노출될 수 있고, 구매한 키워드의 노출ㆍ예약 효과 등도 직접 확인 가능하다. 또한, 이달 중 계약하는 모든 신규 입점 중소형호텔의 수수료를 2개월 간 기존 대비 최대 50% 인하한다.

 

당근마켓, 내 근처 ‘추석특별전’ 오픈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늘(8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추석특별전’을 운영한다.

추석특별전은 당근마켓 앱의 ‘내 근처 > 추석특별전’에서 만날 수 있다. 관심 있는 가게의 행사 정보를 확인하고, 비즈프로필 채팅창에서 가게 사장님과 1대1 상담도 가능하다. 구입을 원한다면 직접 가게에 방문해 구매할 수 있다.

명절을 맞아 가족 외식을 계획하고 있다면 추석특별전에서 동네 맛집 정보도 찾을 수 있다. 또 연휴 기간 동안 운영되는 각종 동네 클래스와 미용실, 헬스장 등의 추석맞이 특가 이벤트 정보도 제공돼 참고하기 좋다.

당근마켓 ‘추석특별전'에 참여해 가게 소식을 전하고 싶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서 ‘추석’ 키워드를 포함한 소식을 추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