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정부 보조금은 '보조금24 서비스' 확인하세요!
이제 정부 보조금은 '보조금24 서비스' 확인하세요!
  • 임희진
  • 승인 2021.09.1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행정안전부)
(사진=행정안전부)

'보조금24 서비스'가 보유한 1,075개의 중앙부처 보조금정보가 오픈API형태로 공개되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9월 15일부터 중앙부처의 보조금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 공개한다. 이를 통해 민간 등의 폭넓은 활용이 가능해져 '보조금24 서비스'의 국민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오픈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란 버스정보·날씨정보 등 실시간으로 값이 변경되는 데이터를 웹/앱 프로그램개발 등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이를 통해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정보가 국민 개개인의 상황별·맞춤형 추천서비스로 더욱 발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정부24' 뿐 아니라 다양한 누리집(기획재정부의 e나라도움, 서울시 복지포털, 경기도 알림톡 등)에서도 보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의 플랫폼서비스(SNS·금융·지역화폐 등)와 연계되어 다양한 채널에서 보다 편리하게 만날 수 있다. 

한편,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 대표 포털 정부24 회원이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구나 쉽게 확인·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4월 28일 개통한 날부터 8월 31일까지 약 4개월 동안 160만 여명의 국민이 ‘보조금24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행정안전부는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중앙부처 혜택 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혜택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