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슬립테크, 불면 해소의 기술…방식·형태 다양
[그것이 궁금] 슬립테크, 불면 해소의 기술…방식·형태 다양
  • 임희진
  • 승인 2021.09.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증가와 활동량 감소 등으로 수면장애가 증가하면서 수면장애 원인을 파악하고 체계적 관리를 도와주는 슬립테크 수요 성장하고 있다. 

슬립테크(Sleeptech)란 수면(Sleep)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의미한다. 

중국수면연구회가 2021년 3월 발표한 중국 수면지수 보고서(中国睡眠指数报告)에 따르면 성인 중 불면증 발생률은 38.2%로 대략 3억 명의 중국인구가 불면을 포함해 수면시간 부족, 수면의 질 저하 등의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 

수면장애의 원인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정서적인 원인,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 개인 건강 문제 등으로 여느 현대사회에서나 발견할 수 있는 증상 등이 꼽히고 있다

징둥 데이터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2019년 3년간 수면문제 관련 온라인 문진량은 10배 증가했는데 이는 중국 현대인이 겪는 수면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슬립테크 대표기능 '기록'

슬립테크 형태 다양

슬립테크의 대표적 기능은 수면 추적으로 심박수, 호흡수, 체온 변화 뒤척임 등을 기록하는 것으로 심박수, 체온 및 수면패턴을 기록하는 반지, 팔찌, 헤어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웨어러블 기기 외에도 IT와 IoT 기술을 침구류 시장에 접목해 사용자 수면 상태에 따라 스스로 형태를 변화하는 침대와 온도 조절이 가능한 매트리스, 코골이를 막아주는 스마트 베개와 같이 슬립테크를 활용한 침대와 침구류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자료=해외시장뉴스 KOTRA "UAE 수면보조제 및 슬립테크 시장", "코로나19 시대 미국 침구류 시장과 슬립테크", "3억 중국 인구를 잠재우는 '수면 경제'에 주목"